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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11.06 20:41 수정 : 2019.11.07 02:41

틱톡 화면 갈무리.

향이네 식탁

틱톡 화면 갈무리.

초등학교 교사인 지인이 만나자마자 대뜸 물었습니다. “틱톡을 아시나요?” 최근 동영상 공유 에스엔에스(SNS) ‘틱톡’(TikTok)의 급성장을 알고 있었던 터라서 그의 말에 호기심이 일더군요. 그는 확신에 찬 어조로 말했어요. “요즘 초등학생은 틱톡만 봅니다. 유튜브의 아성을 곧 깰 게 분명해요.” 앱은 이미 깔았지만. 열어보진 않았기에 클릭해 들어가 봤습니다. 단 15초의 영상. 제트(Z)세대(1995년 이후 태어난 세대)의 놀이터라는 게 실감이 나더군요. 이런 식입니다. “날아가라 겨드랑이 냄새” “날아가라 겨드랑이 냄새” “날아가라” “날아가라” 고등학생으로 추정되는 남녀 두 명이 팔을 든 채 노래합니다. 그게 다였어요. 웃음이 터졌지요. 물론 진지한 콘텐츠도 있습니다. 숨 막힐 정도로 아름다운 사진 찍기 신공을 소개하는 계정 같은 거 말이죠.

틱톡은 중국 스타트업 바이트댄스가 개발해 2016년 첫선을 보인 소설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출시 1년 만에 가입자가 1억명이 넘었을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최근 한국의 ‘우아한형제들’은 동영상 공유 앱 ‘띠잉’(Thiiing)을 출시해 틱톡에 맞서보겠다고 나섰더군요. 틱톡의 매력 중에는 ‘매우 빠른 속도’가 있습니다. 일반 영상의 ‘빠르기 보기’ 버전과 유사합니다. 15초 안에 얘기하고 싶은 콘텐츠를 다 담아야 하니 그럴 만도 합니다.

한편 이번 주 ESC가 소개하는 ‘제주 오름 여행’은 틱톡에 견줘 ‘느리고 더 느린 콘텐츠’ 입니다. 1시간 남짓 걸리는 오름 등반은 ‘느린 여행’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빠름과 느림이 공존하는 우리 시대. 부조리한 면도 많지만, 이 시대에 희망을 걸어 볼까 합니다. 다양성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한 천국은 없겠지요. 11월 중순 계획하고 있는 제주 여행에서 틱톡을 클릭하면서 오름에 올라 볼까 합니다.

박미향 팀장 m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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