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7.05.30 17:10 수정 : 2007.05.31 09:06

[매거진 Esc]

Q. 중식당에서 쓰는 칼은 왜 네모인가요?

A. 다른 칼과 달리 중식당의 칼날은 일직선에 가깝습니다. 하나의 칼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칼날 앞부분으로는 음식의 모양을 내고, 가운데 부분으로는 채소를 설고, 뒷부분으로는 고기를 다듬습니다. 전체적인 모양이 직사각형인 것도 이런 연유에서입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칼의 무게를 무겁게 하려는 것도 있습니다. 중식당의 칼은 무게가 중요합니다. 중식당 요리사들은 칼이 무거울수록 다루기가 쉽다고 합니다. 칼이 무겁기에 재료를 잘라내기 편하다는 겁니다. 내려칠 때는 무게를 이용하고, 들어올릴 때는 손목을 이용하면 오래 칼을 써도 피로하지 않다고 합니다.

Q. 왜 조직 폭력배들은 꼭 회칼(사시미칼)을 사용하나요?

A. 회칼은 영화의 단골 소도구입니다. 누군가를 찌를 때면 늘 회치는 칼이 등장하지요. 이유가 있습니다. 인간의 몸은 위험이 닥쳤을 때 순간적으로 긴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넓고 두꺼운 식칼로 누군가를 찌른다면 상대방의 몸이 순간적으로 수축하는 바람에 칼을 뽑기가 힘듭니다. 회칼로 상대방을 여러 번 찌르는, 끔찍한 광경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주먹만 써서 싸웠던 예전이 그립습니다.

Q. 나무도마를 이용하면 세균이 많이 번식한다는 데 사실인가요?

A. 도마는 칼보다 무른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플라스틱이나 나무를 주로 사용해 왔지요. 하지만 영국이나 유럽의 많은 나라에서는 전문식당 주방에서의 나무 도구 사용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세균 번식의 위험이 높다는 주장 때문이지요. 그러나 반대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플라스틱 도마에는 세균이 많이 번식할 수 있지만 오히려 나무 도마에 있는 효소들은 세균을 죽인다는 연구보고서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도마를 얼마나 깨끗이 사용하느냐인 것 같습니다.

김중혁 기자

광고

브랜드 링크

기획연재|ESC : 커버스토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