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등 지자체 예산지원 이에 따라 인천 13개 항로 30여개 섬 주민 6만여명은 선사 지원분 20%를 합치면 뱃삯의 70%를 지원받게 돼 부담을 크게 덜게 됐다. 백령도 출신 김필우 인천시의원은 “섬에서 뭍에 다녀오려면 10만원 안팎의 교통비를 지불해야 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관련 조례의 제정을 주도했다. 이 조례에 따라 인천시가 편성한 예산은 지난해 4억2000만원, 올해 25억원이다. 북제주군은 2001년 1억8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추자도 주민에게 뱃삯 20%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를 본받은 남제주군도 2003년 가파도·마라도 주민의 뱃삯 지원을 결정하고 한해 2000여만원을 써왔다. 경북 울릉도 주민들도 1일부터 뱃삯의 30%를 울릉군에서, 22%를 선사에서 지원하거나 깎아주기로 해 부담을 절반 이하로 줄였다. ‘이동권 보장’ 법개정 추진 ◇ 106개 연안항로의 뱃삯 국가가 지원해야=자치단체의 섬 주민 끌어안기에 영향을 받은 국회의원 42명은 지난해 11월30일 ‘농림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산·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농림해양수산위에 상정했다. 발의자로는 열린우리당 한광원 의원(인천 옹진)을 비롯해 김홍일·한화갑 등 해안지역 출신 의원들이 대거 나섰다. 개정안의 요지는 섬 주민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연안여객선을 대중교통화하기 위해 전국 106개 연안항로 여객선 155척을 이용하는 승객의 뱃삯 일부를 국가와 자치단체가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한 의원 쪽은 “두메나 벽촌을 드나드는 버스노선을 지정하고 적자를 메워주는 제도를 확대 적용해야 한다”며 “해상에서도 언제나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월께 이 개정안을 다루는 공청회를 열어 뱃삯 지원의 적용 대상, 예산 수요, 파급 효과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강인남 해양수산부 연안해안과 사무관은 “지난해 고속철도 개통으로 섬 주민의 기대와 요구도 더불어 높아졌다”며 “배편 확보에 소극적으로 머물지 않고 선박 규모, 운항 횟수, 뱃삯 지원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 섬 주민의 이동권을 적극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 인천/김영환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사회일반 |
‘반나절 생활권’ 소외된 외딴섬 주민 새해소망 |
“해상 대중교통망 언제쯤에나…”
하루걸러 여객선, 그나마 결항 잦고 뱃삯 비싸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전국은 반나절 생활권 시대가 열렸다. 이런 교통 발달의 뒤안에 국토의 막내둥이 섬들은 아직도 하루 생활권 밖에 남겨져 있다. 외딴 섬 주민들은 친지의 결혼식이나 장례식에 참석하려 해도 불편한 뱃길과 과다한 뱃삯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 “뱃삯 낮춰달라” 호소=국토 최서남단인 전남 신안군 흑산면 가거·만재·상태·중태·하태 등 5개 섬 주민 750여명은 지난해 말 장승우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간절한 건의서를 보냈다.
주민들은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이 됐지만 이곳은 여객선이 결항할 경우 나흘, 심지어 일주일에 한차례 들어올 때도 있다”며 “더욱이 편도 뱃삯이 4만4950원으로 턱없이 높아 부모상이나 자녀의 결혼이 아니면 뭍나들이를 나서기 어렵다”고 하소연했다.
뭍나들이 왕복에 10만원
목포~가거도 뱃길은 216㎞로 시속 35노트 쾌속선이 4시간을 달려야 한다. 짝숫날마다 250t급 여객선이 운항하지만 기상 탓에 결항도 잦아 한해 운항일수는 고작 130여일에 불과하다.
이 뱃길은 1996년 7월 명령항로에서 일반항로로 바뀌었다. 쾌속선이 투입되면서 선사의 운영비가 높아져 운항 횟수는 줄어들고 뱃삯 부담은 늘어났다. 특히 뱃삯이 2002년 7월 10.0%, 2004년 11월 8.1% 잇따라 올라 섬 주민의 주름살이 늘었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200t급 대형 선박을 매일 운항하고 뱃삯도 반절로 내려달라”며 “낙도보조항로로 지정하지 않으려면 차라리 뱃길을 끊어달라”고 호소했다.
이밖에 완도~금당도, 인천~굴업도 등지 뱃길도 낙도보조항로로 지정해 달라는 주민의 바람이 이어져 왔다. 정부는 56년부터 선사가 취항을 꺼리는 섬의 주민들을 위해 낙도보조항로를 운영해 왔다.
◇ 인천 올해부터 뱃삯 70% 지원=인천 앞바다 섬 주민들은 지난 1일부터 뱃삯의 50%를 인천시 예산에서 지원받는다.
인천시는 지난해 6월부터 백령도·대청도·연평도 등 서해 5개 섬과 배를 두차례 이상 갈아타는 굴업도·문갑도·백아도 등 6개 섬 주민에게 뱃삯의 30%를 지원해 왔다. 새해부터는 지원규모를 50%로 늘리고 지원범위도 인천앞 바다 전체 섬 주민으로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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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등 지자체 예산지원 이에 따라 인천 13개 항로 30여개 섬 주민 6만여명은 선사 지원분 20%를 합치면 뱃삯의 70%를 지원받게 돼 부담을 크게 덜게 됐다. 백령도 출신 김필우 인천시의원은 “섬에서 뭍에 다녀오려면 10만원 안팎의 교통비를 지불해야 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관련 조례의 제정을 주도했다. 이 조례에 따라 인천시가 편성한 예산은 지난해 4억2000만원, 올해 25억원이다. 북제주군은 2001년 1억8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추자도 주민에게 뱃삯 20%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를 본받은 남제주군도 2003년 가파도·마라도 주민의 뱃삯 지원을 결정하고 한해 2000여만원을 써왔다. 경북 울릉도 주민들도 1일부터 뱃삯의 30%를 울릉군에서, 22%를 선사에서 지원하거나 깎아주기로 해 부담을 절반 이하로 줄였다. ‘이동권 보장’ 법개정 추진 ◇ 106개 연안항로의 뱃삯 국가가 지원해야=자치단체의 섬 주민 끌어안기에 영향을 받은 국회의원 42명은 지난해 11월30일 ‘농림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산·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농림해양수산위에 상정했다. 발의자로는 열린우리당 한광원 의원(인천 옹진)을 비롯해 김홍일·한화갑 등 해안지역 출신 의원들이 대거 나섰다. 개정안의 요지는 섬 주민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연안여객선을 대중교통화하기 위해 전국 106개 연안항로 여객선 155척을 이용하는 승객의 뱃삯 일부를 국가와 자치단체가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한 의원 쪽은 “두메나 벽촌을 드나드는 버스노선을 지정하고 적자를 메워주는 제도를 확대 적용해야 한다”며 “해상에서도 언제나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월께 이 개정안을 다루는 공청회를 열어 뱃삯 지원의 적용 대상, 예산 수요, 파급 효과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강인남 해양수산부 연안해안과 사무관은 “지난해 고속철도 개통으로 섬 주민의 기대와 요구도 더불어 높아졌다”며 “배편 확보에 소극적으로 머물지 않고 선박 규모, 운항 횟수, 뱃삯 지원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 섬 주민의 이동권을 적극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 인천/김영환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인천등 지자체 예산지원 이에 따라 인천 13개 항로 30여개 섬 주민 6만여명은 선사 지원분 20%를 합치면 뱃삯의 70%를 지원받게 돼 부담을 크게 덜게 됐다. 백령도 출신 김필우 인천시의원은 “섬에서 뭍에 다녀오려면 10만원 안팎의 교통비를 지불해야 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관련 조례의 제정을 주도했다. 이 조례에 따라 인천시가 편성한 예산은 지난해 4억2000만원, 올해 25억원이다. 북제주군은 2001년 1억8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추자도 주민에게 뱃삯 20%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를 본받은 남제주군도 2003년 가파도·마라도 주민의 뱃삯 지원을 결정하고 한해 2000여만원을 써왔다. 경북 울릉도 주민들도 1일부터 뱃삯의 30%를 울릉군에서, 22%를 선사에서 지원하거나 깎아주기로 해 부담을 절반 이하로 줄였다. ‘이동권 보장’ 법개정 추진 ◇ 106개 연안항로의 뱃삯 국가가 지원해야=자치단체의 섬 주민 끌어안기에 영향을 받은 국회의원 42명은 지난해 11월30일 ‘농림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산·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농림해양수산위에 상정했다. 발의자로는 열린우리당 한광원 의원(인천 옹진)을 비롯해 김홍일·한화갑 등 해안지역 출신 의원들이 대거 나섰다. 개정안의 요지는 섬 주민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연안여객선을 대중교통화하기 위해 전국 106개 연안항로 여객선 155척을 이용하는 승객의 뱃삯 일부를 국가와 자치단체가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한 의원 쪽은 “두메나 벽촌을 드나드는 버스노선을 지정하고 적자를 메워주는 제도를 확대 적용해야 한다”며 “해상에서도 언제나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월께 이 개정안을 다루는 공청회를 열어 뱃삯 지원의 적용 대상, 예산 수요, 파급 효과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강인남 해양수산부 연안해안과 사무관은 “지난해 고속철도 개통으로 섬 주민의 기대와 요구도 더불어 높아졌다”며 “배편 확보에 소극적으로 머물지 않고 선박 규모, 운항 횟수, 뱃삯 지원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 섬 주민의 이동권을 적극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 인천/김영환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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