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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1.05 17:18 수정 : 2005.01.05 17:18

지난 3일 일어난 서울 지하철 7호선 방화 사건의 수사에 결정적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 지하철역 폐쇄회로텔레비전(CCTV)가 사실상 ‘무용지물’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3일 오전 전동차 방화사건이 일어난 지하철 7호선 철산역과 광명사거리역에는 각각 22대와 21대의 폐쇄회로티브이가 설치돼 있으며, 승강장에는 각 4대씩 설치돼 있다. 그러나 모두 흑백인 데다 카메라의 성능이 떨어져 사람의 얼굴을 전혀 확인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화재 관련 역들의 폐쇄회로티브이에 녹화된 화면을 입수해 분석했으나, 거의 사람의 형상 정도만 파악할 수 있어 달아난 방화 용의자에 대한 단서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지하철역의 폐쇄회로티브이는 지하철 문을 여닫는 과정에서 사람이 끼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며, 사고가 난 뒤 당시 현장 상황을 파악하고 수사에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높은 성능의 기기를 쓰지 않는다”고 밝혔다.

도시철도공사가 운영중인 지하철 5~8호선에 설치된 폐쇄회로티브이는 모두 2847대며, 역마다 평균 20대 가량이 설치돼 있다. 그런데 이 가운데 5호선(51개역)과 6호선(38개역)만 컬러이며, 이번 방화사건이 일어난 7호선 42개역과 8호선 17개역은 모두 흑백이어서 화면의 선명도가 크게 떨어진다.

또 이번처럼 화재가 난 경우, 폐쇄회로티브이 화면이 가장 필요한 길이 150m 가량의 승강장에는 양쪽을 모두 합해 평균 4~5대 정도만 설치돼 있다. 따라서 평상시 승객들의 안전도 겨우 파악하는 정도이며, 사고 뒤 현장을 확인하거나 수사하는 데 이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특히 서울지하철공사는 115개 역사에서 모두 833대(한 역당 평균 7.2대)의 폐쇄회로티브이를 운영하고 있으나, 기관사에게 1회용으로 보여질뿐 녹화장치는 아예 없어 한 번 지나가버리면 그만이다. 서울지하철공사는 올해 안으로 1~4호선 13개 역사에 6550만원의 예산을 들여 폐쇄회로티브이 녹화기를 설치하기로 했지만, 나머지 100여개의 역은 설치 계획조차 없다.

오석근 도시철도공사 신호통신처 정보통신팀장은 “대구지하철 참사 뒤 건교부가 폐쇄회로티브 시설 개선 명령을 내렸으나, 예산 지원은 매우 부족했다”며 “지하철 안전과 사후 조사에 필수적인 시설인 만큼 예산 확보와 지원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겨레> 김기성 유선희 기자 rpqkf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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