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5.11.23 16:44 수정 : 2005.11.23 16:44

지상파TV들이 12월1일 오후 4시 여의도 KBS신관 공개홀에서 지상파DMB(이동멀티미디어방송) 공동개국방송 행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DMB서비스에 들어간다.

KBSㆍMBCㆍSBS 등 지상파 3사는 DMB 특성을 살린 전용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매일 같은 시간대에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띠 편성'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KBS = KBS는 유비쿼터스(Ubiquitous)를 의미하는 'U KBS'라는 이름으로 DMB서비스를 시작한다.

KBS가 보유하고 있는 방송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미니 드라마와 같은 실험적인 포맷과 시청자 창작 콘텐츠, 양방향 참여 프로그램 등을 신규 제작해 서비스하겠다는 것이 KBS 편성 전략이다.

이동방송의 사회적 효용을 높이기 위해 미아찾기, 결손가족돕기 등 공익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수시 편성할 계획이라고 KBS는 밝혔다.

1TV 프로그램의 동시 재전송을 원칙으로 하는 TV채널 'KBS 스타'는 별도의 DMB 자체편성은 크게 줄이고 1TV 프로그램을 재방송ㆍ재구성해 편성한다. 2TV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KBS 하트'는 2TV 주시청시간대 핵심 프로그램을 재전송하고 DMB용 신규 프로그램을 제작해 편성할 예정이다.

사랑을 테마로 제작한 DMB용 드라마 '주머니 속의 이야기'와 언더그라운드 가수들의 일상과 음악을 담은 미니 다큐 '라이브뮤직 홀릭' 등은 우선 'KBS 스타'로 편성됐다. 'KBS 스타'의 DMB 신규 편성비율은 뉴스를 포함해 13%.

KBS 관계자는 "KMMB의 비디오 채널을 빌려 사용하는 'KBS 하트'의 경우 아직 DMB서비스 개시 일자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우선 2TV 프로그램을 재전송하고 추후 DMB용 프로그램을 제작해 편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TV채널인 'KBS스타'와 'KBS하트'는 오전 6시에 방송을 시작해 오전 1시50분께까지 방송하는 KBS TV 방송시간과 동일하다.

24시간 방송예정인 라디오채널 'KBS 뮤직'은 대중음악 전문 채널을 표방하고 있다. 다양한 국내외 대중음악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진행자 없는 논스톱 음악프로그램을 하루 6시간 편성한다. '유열의 음악앨범' '이금희의 가요산책' 등 기존 프로그램 재전송 이외에 전체 프로그램 중 33%를 신규 프로그램을 채울 예정이다.

◇MBC = MBC는 'myMBC'라는 이름으로 젊은 방송을 지향한다고 밝혔다. 지상파TV 재송신과 함께 낮시간대에 교양ㆍ예능 프로그램을 재구성하는 등 DMB 자체 편성 전략도 준비했다.

매주 총 11시간35분의 DMB 자체편성시간을 마련했다. 베스트셀러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그 남자 그 여자'가 개국 특집으로 평일 오후 4시50분부터 10분간 방송된다. 젊은 남녀의 아기자기한 사랑을 다룬 작품이다. 목ㆍ금요일 오후 2시30분부터 10분 동안 미니다큐 '대장금 테마파크 속으로'가 방송된다. 경기도 양주의 '대장금' 테마파크의 전시물품 등 이모저모가 소개된다.

또 신세대가 만든 기발한 형식의 단편 애니메이션과 단편영화를 담은 '우리는 영상세대'는 목ㆍ금요일 오후 2시50분부터 방송된다. 이밖에도 '생방송 화제집중', '내 인생의 사과나무', '대단한 도전', '나의 타임머신', '음식대격돌 맛7', '공감 특별한 세상' 등 기존 프로그램의 인기코너와 하이라이트가 '띠편성'돼 전파를 탄다.

◇SBS = 'SBS ⓤ'라는 이름으로 지상파DMB TV를 개국한다. 역시 저녁 오전 등 주요 시간대에는 지상파TV를 재전송(74.1%)하고 낮과 심야 시간대에는 별도의 DMB 프로그램(25.9%)을 편성한다. 외주 제작 비율은 51.8%.

평일 오후 2시10분부터 20분간 '시네마 천국'에서는 국내 단편 독립영화를 내보낸다. 1일부터 3주간 개국특집으로 국내외 단편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작품 20편을 방영한다.

화~금요일 오후 2시55분부터 3시30분까지 방송되는 'DMB문화아카데미'는 문화 전반에 대한 강좌 프로그램이다. 김지하, 조정래, 진중권 등 문화계 인사들이 2일부터 출연한다.

해외 다큐멘터리 및 매거진 프로그램을 원음 그대로 살려 방송하는 '리스닝월드투데이'도 평일 오후 2시30분부터 3시까지 방송하며, 비디오자키가 다양한 장르의 뮤직비디오를 소개하는 'VJ뮤직퍼레이드'도 평일 오후 4시10분부터 30분 동안 편성됐다. 또 평일 오후 1시에는 토크 프로그램 '김미화의 U'가 방송된다. '러브스토리인하버드' 등 기존에 방송된 프로그램도 DMB시리즈물로 다시 편집돼 전파를 타게 된다.

홍성록 김영현 기자 sunglok@yna.co.kr (서울=연합뉴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