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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11.16 18:46 수정 : 2005.11.16 18:46

유통원, 2007년 상반기까지 전략지역 220곳 설립하기로

지난 1일 닻올린 신문유통원이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통원은 2007년 상반기까지 220개의 공동배달센터를 세워 수도권망을 확보하고, 2008년까지는 700~1000곳의 전국망을 완전히 갖추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16일 강기석 유통원장은 “이번주부터 전국 종합지·경제지 사장들을 만나 유통원의 필요성과 활동계획을 설명하고 의견을 듣고 있으며, 다음주까지 모두 만날 것”이라며 “소수 신문을 빼고는 대체로 우호적인 분위기였으며, 여건이 된다면 참여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강 원장은 또 “이르면 다음주부터 올해 말까지 서울, 내년 1~2월엔 수도권 2000여곳 신문지국들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인다”며 “조사가 끝나면 우선순위를 정해 내년 3~4월께부터 공동배달센터 설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순위를 매기는 기준은 △각 지국의 전략적 중요성 △예산 효율성 △수익성 △겸영 상황 △지국들의 요구사항 △지국 규모 등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통원은 초기에는 수도권에 공배센터 설립을 집중해 2006년까지 100곳, 2007년 상반기까지 220곳의 수도권 ‘전략지역’ 배달망을 일단 완성하고 2007년 말까지 350곳, 2008년에는 700곳 이상을 설립해 전국망을 갖출 계획이다. 초기에 수도권에 집중하고 3년 안에 전국 배달망을 갖춘다는 유통원의 목표는 문화관광부의 애초 계획과 조금 다르다. 문화부는 초기부터 서울·광역시와 지방 도시, 읍 등에 고루 공배센터를 설립하고, 전국망도 2010년까지 5년 동안 갖춘다는 계획을 갖고 있었다.

강 원장은 “신문산업에서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크고 신문독자도 조밀해서 초기에 수도권에 역량을 집중하려는 것”이라며 “전문지·잡지, 그밖의 간행물도 수도권에 밀집해 배달 수익면에서도 유리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유통원의 활동은 올해 예산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통원의 자체 예산 100억원은 모두 내년치여서 한국언론재단이 올해 9600만원을 지원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이 예산에는 지국 현장조사 비용(2840만원) 등이 잡혀 있지 않아 집행할 수 없는 까닭에, 유통원은 다음주께 문화부와 증액을 협의할 예정이다. 유통원은 이번주까지 강 원장의 개인돈 1000만원으로 운영중이다.

한편, 정동채 문화부 장관은 최근 〈한겨레〉와 만난 자리에서 “유통원 참여 신문사들은 반드시 출자해야 한다”며 “유통원 설립에 일부 신문사가 반대해 매칭펀드가 안 되면 유통원 활동은 어렵다”고 다시 한번 매칭펀드 원칙에 못을 박았다.

김규원 기자 ch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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