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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8.10.11 11:59 수정 : 2018.10.11 13:32

미세먼지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중국 정부가 기업들에 대한 대기오염 규제의 고삐를 늦추기로 하면서 올해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이 지난해보다 더욱 심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환경부 조사결과…고농도 때 차량운행제한 참여 의향 85%
미세먼지 발생원·대책으로는 중국 등 국외영향 우선 지목

미세먼지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중국 정부가 기업들에 대한 대기오염 규제의 고삐를 늦추기로 하면서 올해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이 지난해보다 더욱 심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우리 국민 10명 가운데 9명이 국내 미세먼지 오염을 심각한 수준으로 여기고, 8명은 실제 건강에 위협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한 차량 운행 제한에도 대부분 참여할 의사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가 지난 8월 말부터 9월 초 사이 국민 1091명에게 국내 미세먼지의 심각 정도를 물어본 결과, 응답자의 29.8%가 “매우 심각하다”, 61.2%가 “심각하다”고 답했고, 78.7%는 “건강에 위협이 된다”고 답했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때 환경부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비상저감조치로 차량 2부제 등의 차량운행을 시행할 경우 84.5%가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이 가운데 53.7%는 운행제한 조처가 의무 사항이 아니어도 자율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꼽히는 노후 경유차의 대도시 운행 제한에 대해서는 70.1%가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특히 경유차 소유자 가운데서도 운행제한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59.2%로 절반을 넘겼다.

국민들은 미세먼지의 원인은 국내보다 국외에서 먼저 찾았다. 52%가 중국 등 국외 유입을 주요 원인으로 꼽은 반면 국내 발생원을 우선 지목한 응답자는 30%에 그쳤다. 이는 정부가 추진해야 할 미세먼지 대책의 우선 순위에 대한 인식에서도 드러났다. 국내저감·국제협력·건강보호·고농도긴급대응 등 미세먼지 저감 4대 대책 분야 가운데 국외 유입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국제협력을 꼽은 응답자가 27.6%로 상대적으로 가장 많았다.

황석태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미세먼지를 매우 심각한 건강 위협으로 인식하고 저감에 동참하려는 시민 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미세먼지 대책을 보완해 올 겨울에 다가올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대응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하겠다” 말했다.

최근 중국 정부가 미국과의 무역 전쟁으로 어려움에 처한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조처로 대기오염 규제를 일부 완화하기로 해, 올 겨울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이 예년보다 심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김정수 선임기자 jsk21@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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