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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6.01 15:13 수정 : 2005.06.01 15:13

국회 첨단 디지털화, 입법조사처 신설, 프레스센터 확충

17대 국회가 임기 2년차를 맞아 입법 활동 지원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첨단 디지털 회의 환경을 갖추는 등 대대적인 변신을 예고하고 있다.

김원기 국회의장은 1일 17대 국회 개원 1주년에 즈음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오는 9월 정기국회 개회에 맞춰 국회 첨단 디지털화, 입법조사처 신설, 프레스센터 확충 등을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회는 현재 의원들의 출석상황, 표결 집계 등 단순한 사항만 표시할 수 있도록돼있는 본회의장 전광판을 스마트 전광판으로 바꿔 단상에 있는 발언의원의 동영상서비스가 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의석마다 개인용 컴퓨터를 설치해 의결 절차와 의안 문서 유통구조를 온라인화하는 등 종이없는 본회의장을 만들기로 했다.

남궁석 국회 사무총장은 "본회의장에서 컴퓨터로 의안을 보면서 다른일도 할 수 있게 하고, 종이 연설문을 들고 가서 연설하거나 영상장치를 활용해서할 수도 있게 될 것"이라며 "더 발전하면 인터넷으로 연결해서 국민속으로 직접 다가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국회 사무처는 17대 국회 1년 동안 의원입법 발의 건수가 1천357건으로 16대 국회의 같은 기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입법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국회 입법조사처를 9월중 출범시키기로 했다.

입법조사처는 차관급 처장이 이끄는 90명 안팎의 입법 전문인력으로 꾸려질 전망이다.

김 의장은 여야 교섭단체간 이견으로 인해 안건이 장기간 처리되지 못하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본회의와 상임위에서 일정기간이 지난 안건은 자동으로 처리될 수있도록 하는 `자동의사 목록제'의 도입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비교섭단체 의원들의 발언이나 법안을 발의할 때 그 소속을 `비교섭단체'로 표기하던 관행이 없어지고 정당명을 직접 표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은 이르면 6월임시국회 때부터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또 오는 10월부터 지방출신으로서 서울에 마땅한 숙소가 없는 의원들에게 오피스텔이 제공된다.

국회사무처는 내년부터 64억원의 예산을 들여 분양면적 20평 규모(실평수 9평)의 오피스텔 50채를 구입해 요건을 갖춘 지방출신 의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며, 예산이 없는 올해는 우선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임대료를 지원해주기로 했다.

김 의장은 오피스텔 제공에 대한 일각의 비판 여론과 관련, "그런 여론도 있지만, 국회의원들의 실태를 보면 국민들도 이해해주리라고 생각한다"며 "의장으로서국회의원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게 옳다고 생각해서 결정했다"며 추진 의사를 재확인했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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