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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9.03 17:37 수정 : 2019.09.03 20:14

3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열린 노사 임단협 조인식에서 하언태 부사장(오른쪽)과 하부영 노조 지부장이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열린 노사 임단협 조인식에서 하언태 부사장(오른쪽)과 하부영 노조 지부장이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단체협약 교섭을 파업 같은 분쟁 없이 완전히 마무리 지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마련한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조합원 찬반 투표에 부친 결과, 찬성률이 56.4%(2만4743명)에 이르렀다고 3일 밝혔다. 현대차의 무분규 임단협 타결은 2011년 이후 8년 만이다. 자동차산업 안팎에 악재가 쌓여 있는 터에 이뤄진 타협이라 특히 주목할 만하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교섭 과정에서 조합원 파업 찬성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중지 결정을 통해 법적 파업권을 확보하고도 두차례에 걸쳐 파업을 미뤘다. 한-일 경제전쟁을 비롯한 나라 안팎의 어려운 사정을 고려한 선택이었다. 노조는 임단협 타결 뒤 내놓은 성명서에서 “임단협 승인은 미-중 무역전쟁과 한-일 경제전쟁, 자동차산업의 침체기를 고려한 파업 유보라는 전략적 인내에 대한 조합원 동지들의 지지”라고 밝혔다. 세계경제 침체가 이어지고 자동차 수요가 줄고 있는 상황을 외면하지 않고 노사 상생의 실마리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할 만하다.

현대차 노사가 이번 타결로 임금체계를 바꿔 7년째 끌어온 통상임금 논란과 이에 따른 최저임금법 위반 문제를 풀기로 했다는 점도 의미가 크다. 노조는 조합원 근속 기간에 따른 격려금을 받는 대신 2013년 처음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을 중단하기로 했다. 회사는 격월로 주던 상여금 일부(기본급의 600%)를 통상임금에 포함해 매월 지급하기로 해 최저임금법 위반 시비에서 벗어나게 됐다. 노사 양쪽의 발목을 잡았던 걸림돌을 없앤 것을 계기 삼아 생산성 향상에 더 한층 힘을 모을 것으로 기대한다.

노사가 올해 교섭에서 ‘상생 협력을 통한 자동차산업 발전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는 점도 환영할 만하다. 차량용 소재·부품 산업의 지원과 육성을 통한 국산화에 힘써 대외의존도를 줄이고 협력사와 상생하는 관계를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회사 쪽은 이에 따라 925억원 규모의 대출자금을 협력사 운영과 연구개발에 지원하기로 했다. 선언문에 담은 상생의 약속을 꼭 지켜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바란다. 한-일 경제전쟁과 자동차산업의 급변 속에서 소재·부품의 국산화, 수입처 다변화는 국가적 숙제인 동시에 개별 기업 생존에도 필수 요건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에서 말잔치로 끝나선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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