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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8.01 18:19 수정 : 2019.08.01 19:06

지금 수준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면 전국 229개 시·군·구의 63%가 높거나 매우 높은 ‘폭염 위험’에 노출될 거라는 환경부의 예측 결과가 나왔다. 그것도 내후년인 2021년부터 길어야 10년 이내에 현실화할 것이라고 하니, 말 그대로 코앞에 닥친 셈이다. 지난 2001~2010년과 비교하면 그 심각성을 더욱 실감할 수 있다. ‘매우 높음’ 지역은 19곳에서 72곳으로, ‘높음’ 지역은 50곳에서 73곳으로 늘어나는 거라 한다. ‘매우 높음’ 지역의 증가 폭이 훨씬 도드라지는 것도 예사롭지 않다.

이번에 발표된 ‘폭염 위험도’는 기후 변화뿐 아니라 나이, 독거노인, 기초생활 수급자 같은 인구 구성과 도시화 면적, 녹지 면적, 재정자립도 같은 사회적 인프라까지 반영한 것이다. 기후와 삶의 질을 연계한 ‘기후 차별’까지 나타내는 지표인 셈이다. 폭염 사망자가 노인과 저소득층에 집중되는 현실을 고려하면 올바른 접근 방법으로 보인다. 실제로 온실가스 저감 정책이 계획대로 집행되더라도 ‘매우 높음’은 48곳, ‘높음’은 78곳으로 늘어날 거라 한다. 온실가스 저감 정책과 사회적 격차 완화 정책이 나란히 가지 않으면 한계가 클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당장 정부부터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한 의지가 얼마나 있는지 의문이다. 2020년까지 공공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준 전망치보다 30% 감축하기로 한 목표(2009년 수립)도 달성하기 어려울 거라 한다. 2016년에는 배출량이 늘기까지 했다. 이래 놓고 무슨 수로 민간 부문의 배출량 감축을 끌어낼 수 있겠는가. 에너지 전환과 관련해 가짜뉴스나 다름없는 보도를 일삼는 보수신문들도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인 분위기 조성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폭염 위험도’의 의미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에너지 전환, 분배와 복지 강화에 속도를 높이지 않으면 기후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강한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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