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9.05.29 18:57
수정 : 2019.05.29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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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노조가 29일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회사 분할’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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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노조가 29일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회사 분할’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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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의결할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현대중공업 노사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노조가 27일 주총장을 미리 점거해 농성에 들어간 데 이어 28일엔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회사는 노조원들에게 농성 해제를 요구하는 한편 경찰에 노조원 퇴거를 요청했다. 주총일인 31일 물리적 충돌이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이어서 걱정이 아닐 수 없다.
현대중공업은 주총에서 회사를 분할해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가칭)은 존속회사로 하고 현대중공업을 신설회사로 하는 물적분할을 승인할 계획이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주식을 한국조선해양에 현물로 출자해 2대 주주가 된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등 조선 관련 4개 계열사를 거느린 중간지주회사가 되고 신설 현대중공업은 생산·영업·설계 등을 담당하는 사업회사가 된다. 지난 3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 계약을 체결하면서 협의한 내용이다. 현대중공업 2대 주주(지분율 9.35%)인 국민연금도 물적분할에 찬성하기로 29일 결정했다.
노조는 “회사가 분리되면 자산은 중간지주회사에 귀속되고, 부채는 신설 현대중공업이 떠안게 돼 임금 삭감과 인력 구조조정이 뒤따르게 될 것”이라고 우려한다. 또 “물적분할은 정몽준-정기선 총수 일가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작업”이라고 주장한다. 회사는 “경영권 승계는 근거 없는 음모론”이라며 “회사 분할 이후에도 중간지주회사는 현대중공업 부채에 연대 책임을 진다”고 반박한다. 또 “물적분할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이라고 주장한다.
회사 분할이 고용 불안과 노동조건 악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노동자들이 걱정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회사가 대표이사 명의로 낸 담화문에서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 안정”을 약속했는데도 노조가 반발하는 것은 그만큼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노조가 강력히 반대하는 상황에선 물적분할이 주총을 통과해도 큰 후유증을 남길 수밖에 없다. 회사는 31일이라는 날짜에 얽매이지 말고 노조의 이해와 동의를 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노조도 물적분할은 무조건 안 된다는 입장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노사가 생산적 대화를 통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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