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9.04.11 19:05
수정 : 2019.04.11 19:23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이 11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전날 제출한 자구계획안에 대해 “(박삼구 전 회장 일가의) 사재 출연 또는 유상증자 등 실질적 방안이 없다”며 거부했다. 금융당국도 자구계획안에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10일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에 내놓은 자구계획안에서 박 전 회장 일가의 금호고속 지분 전량을 채권단에 담보로 맡기고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등 그룹 자산을 매각하는 조건으로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자금 5천억원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자구계획 이행 기간을 3년으로 제시하고 이 기간 안에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해도 좋다고 했다. 박 전 회장의 경영 복귀는 없을 것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하지만 담보로 제공하겠다는 금호고속 지분은 박 전 회장의 부인과 딸이 보유한 지분 4.8%로, 순자산가치가 300억원 안팎에 불과하다. 박 전 회장과 아들 박세창 아시아나아이디티(IDT) 사장의 지분(52.1%)은 이미 대부분 담보로 잡혀 있다. 결국 300억원을 담보로 5천억원을 빌려달라는 얘기인데, 채권단으로선 수용하기 힘든 조건이다. 아시아나항공은 과도한 부채 탓에 시장에서 회사채 발행 등 정상적인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할 길이 막혀 있다. 유상증자를 통한 대규모 자본 확충이 없으면 5천억원을 지원하더라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수 있다.
통상 1년 단위로 맺는 재무구조개선 약정(MOU)을 3년으로 늘려달라는 것도 ‘시간 끌기용’이 아니냐는 의심을 받는다. 3년 뒤면 대통령 선거인데 그때 정부가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정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박 전 회장이 경영에 복귀하지 않겠다는 것도 박세창 사장이 경영을 맡으면 박 전 회장 일가가 계속 경영권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없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아시아나에는 30년의 시간이 있었는데 또 다시 3년의 시간을 달라고 하는지 (채권단이) 잘 판단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자구계획안은 박 전 회장 일가가 어떡하든 경영권을 놓지 않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이 퇴짜를 놓을 수밖에 없었다.
채권단은 금호아시아나그룹에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자구계획안을 보완한 것을 요구했다. 기존 재무구조개선 약정은 다음달 6일 만료된다. 시간이 얼마 남아 있지 않다. 최종구 위원장은 “(아시아나항공 지원은) 대주주의 재기가 아니라 아시아나항공이라는 회사를 살리기 위한 것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회장 일가가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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