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주목할 전교조의 ‘현장중심주의’ |
새롭게 집행부를 구성한 뒤 ‘참교육실천 보고대회’를 열고 있는 전국교직원 노동조합(전교조) 교사들이 ‘현장 강화’ 의지를 분명히하고 있어 주목된다. 좀더 교육 현장에 밀착하고 자신에 대한 채찍질을 강화해 교사·학생·학부모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겠다는 것이다. 교사의 책임과 전문성 강화는 모든 교육개혁의 필요조건이라는 점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다.
가장 눈에 띄는 내용은 교사가 스스로 교육내용을 기획하고 학생을 평가하는 ‘교사별 평가제’ 시행을 교육부의 계획보다 앞당기겠다는 것이다. 이 제도는 교사 책임 아래 학생들에게 맞춤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면에서 21세기 지식사회의 추세에 부응한다. 또 학생부의 신뢰성을 높여줌으로써 2008학년도부터 시행되는 내신 위주 대입 전형의 순조로운 정착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다양한 교수방법과 학습자료를 공유하는 체제를 만들어 수업의 질을 높이는 것은 대중조직인 전교조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농어촌과 도시빈민 학생에 대한 기초학습 보충지도를 강화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중·고생 10명 가운데 1명이 수학·과학 과목에서 기초학력에 미달한다는 교육과정평가원의 최근 분석은 교사의 엄중한 책임을 새삼 일깨워준다.
교육 당국은 이런 움직임을 사심없이 평가하고 충분히 뒷받침해줄 필요가 있다. 교육 주체들이 주요 정책을 놓고 의견을 달리할 수는 있으나 학교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교사별 평가제 시행에 따르는 교육과정 편성권과 평가권 문제도 교사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하는 쪽으로 적극적으로 생각해야 옳다.
특히 교육부는 최대한 많은 교사가 교육개혁의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각종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 전에 개혁의지가 분명하고 폭넓은 시야를 가진 교육부총리가 들어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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