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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8.09.10 21:00 수정 : 2018.09.10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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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 위기 파키스탄 “전임 정부가 중국과 협상 잘못해”
“말레이 정부, 일대일로 파이프라인 사업 취소” 보도도
아시아 국가들 정권 교체 뒤 중국 일대일로 차질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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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위기에 직면한 파키스탄 새 정부가 중국이 추진하는 일대일로 사업의 핵심으로 평가받는 ‘중-파키스탄 경제회랑’ 사업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10일 파키스탄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지난달 취임한 임란 칸 총리가 중국의 투자 사업을 재검토한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압둘 라자크 다우드 상무장관은 “전임 정부가 중국과 협상을 잘못했다. 너무 많은 것을 줬다. 파키스탄 기업들이 역차별당하지 않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새 정부는 이번주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사업 타당성을 다시 점검할 방침이다. 파키스탄에서 진행되는 총 620억달러(약 70조원) 규모의 ‘중-파 경제회랑’ 사업은 중국에서 파키스탄을 육로로 관통해 중동 지역으로 바로 나아가는 통로를 의미한다. 이 사업을 위해 요충지인 파키스탄의 과다르항을 개발하고, 중국 국경에서 이곳까지 도로·철로를 만들 예정이다. 발전소도 만들 계획이었다.

파키스탄은 약 900억달러에 이르는 막대한 외채에 시달리고 있다. 8월 말 현재 외환보유고는 98억달러로 2개월치 수입 대금밖에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다. 파키스탄이 외환위기에 빠진 것은 고질적 경상수지 적자와 대외 채무 증가 때문이다. 파키스탄 중앙은행 집계를 보면, 전체 무역 적자의 30%는 대중국 적자이고, 대외 채무의 43%는 중국에 지고 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9일 파키스탄의 칸 총리를 예방해 “중-파 회랑은 파키스탄에 부채 부담을 안기지 않는다. 사업이 완성되고 운영이 시작되면 거대한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설득했다. 그는 또 파키스탄의 대외 채무에 대해 “중-파 경제회랑 탓이 아니다. (파키스탄 채무의) 47%는 국제금융기관의 융자이고, (중-파 경제회랑) 22개 사업 가운데 18개 사업은 중국의 직접투자나 원조다. 정부 간 융자는 4개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파키스탄 정부의 방침을 놓고 사업을 전면 취소하기보다는 자국에 유리한 조건을 추구하려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한편 말레이시아도 마하티르 모하맛 신임 총리가 13%쯤 진행된 일대일로 관련 가스관·송유관 프로젝트를 전면 취소하기로 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전임 나집 라작 총리가 부채를 늘리는 어리석은 사업을 시작했다며 집권 직후 이 사업을 보류시켰다. 미국의 싱크탱크 세계개발센터는 일대일로에 참여한 파키스탄, 지부티 등 8개 나라에서 공적 채무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심각한 우려”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베이징/김외현 특파원 oscar@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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