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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9.03 16:23 수정 : 2019.09.03 20:32

홍콩과 마카오, 중국 본토인 광둥성 남부 주하이를 잇는 세계 최장 해상 다리 강주아오 대교가 지난해 10월 개통식을 이틀 앞두고 환하게 불을 밝히고 있다. 홍콩/AP 연합뉴스

‘옆집 불’에 여름 성수기 관광 수요 시들
관광명물 해상대교 개통에도 경유관광↓
중국 정부, 미리 길들이려 당근책 가능성

홍콩과 마카오, 중국 본토인 광둥성 남부 주하이를 잇는 세계 최장 해상 다리 강주아오 대교가 지난해 10월 개통식을 이틀 앞두고 환하게 불을 밝히고 있다. 홍콩/AP 연합뉴스
‘범죄인 인도 조례’(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와 중국 당국의 강경 대응이 지난 주말로 13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홍콩과 인접한 마카오에도 시위 장기화에 따른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고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2일 보도했다. 아직까지 직접적 영향이 도드라지진 않지만, 관광 수요에 제동이 걸리는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여름 성수기가 시작된 지난 7월 마카오를 찾은 관광객은 전년 대비 16% 늘었는데, 이는 올해 상반기 평균 증가치 20%보다 되레 낮아진 수치다. 특히 홍콩에 왔다가 마카오에 들려 하룻밤을 지내고 가는 ‘오버 나이트’ 관광객은 4.7% 증가에 그쳐, 올 상반기 8.2% 증가폭에 크게 못미쳤다. ‘오버 나이트’ 관광은 마카오 전체 관광객의 거의 절반을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다.

지난해 10월 홍콩-주하이-마카오를 잇는 강주아오 대교가 개통돼 올여름 관광 수요의 급성장이 기대됐던 점에 견주면, 마카오 관광의 위축세는 더욱 도드라진다. 강주아오 대교는 4개의 인공섬을 디딤돌 삼은 다리 길이만 22.9km, 해저터널 6.7km과 지상 구간을 포함하면 총연장이 55km에 이르는 세계 최장의 해상 교량이다.

아직 공식 집계가 나오지 않은 8월 관광객 통계는 7월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했을 가능성이 크다. 지난달 한때 홍콩 시위대가 홍콩국제공항을 점거하면서 수백편의 여객기 운항이 중단됐던데다, 홍콩 여행을 계획했다가 취소하거나 연기한 관광객들이 많아서다. 뿐만 아니라 홍콩 시위는 마카오의 핵심 경제기반인 ‘마이스(MICE= 미팅, 인센티브 관광, 컨벤션, 전시) 산업’에도 장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마이스 산업의 특성상, 고객들은 최소 수개월 전에 행사 장소를 결정하고 예약해야 하는데다 미래의 위험이나 불안정성을 피하려 하기 때문이다.

홍콩 시위가 마카오와 중국 중앙정부와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도 주목된다. 마카오도 홍콩처럼 자치권이 부여된 ‘특별행정구역’이기 때문이다. 중국 중앙정부는 마카오 자치정부가 협조만 잘한다면 홍콩에 못지 않은 ‘당근’을 보상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포브스>는 내다봤다. 본토와 마카오의 경제 교류 확대, 마카오 카지노 업계의 숙원사업 지원 등을 통해, 중앙정부에 대한 반항이나 민주화 요구의 확산을 사전에 차단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조일준 기자 ilju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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