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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4.04 00:30 수정 : 2019.04.04 10:28

알고리즘 기반해 자동으로 추출되는 네이버 피시(PC)버전 뉴스 페이지

4일부터 PC·모바일 버전 뉴스
알고리즘 기반 추천으로 대체

알고리즘 기반해 자동으로 추출되는 네이버 피시(PC)버전 뉴스 페이지
지난해 5월 이른바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 이후 “뉴스 편집에서 손 떼겠다”고 발표한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에서 자체 편집을 완전히 없앤다.

네이버는 사람이 편집하던 ‘피시(PC)버전 뉴스홈 상단 기사’(이 시각 주요뉴스)와 ‘모바일 네이버 기존버전 첫 화면기사’들을 오는 4일부터 에어스(AiRS·AI Recommender System) 알고리즘 기반 자동 추천 기사로 대체한다고 2일 밝혔다.

해당 위치에는 언론사들이 실시간으로 주요하게 다루는 내용 중 이용자가 관심있어 할 만한 주제의 기사들이 묶음 형태로 에어스를 통해 추천된다. 평소 이용자의 콘텐츠 소비 성향에 따라, 노출되는 묶음 주제, 묶음 주제 순서, 각 묶음의 대표 기사가 차별화된다. 로그인을 하지 않은 이용자는 전체 이용자의 관심사가 반영된 기사 묶음이 노출된다. ‘속보’ 영역에는 네이버 뉴스 콘텐츠 제휴 언론사들이 직접 선정한 주요 속보 기사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각 언론사는 주요 속보를 지정해, 제한된 범위 안에서 해당 코너를 통해 노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뉴스 서비스는 △이용자가 ‘구독’한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영역과 △에어스를 통한 추천으로 이루어진 개인화 영역으로 자리잡게 된다.

네이버는 2017년 2월 모바일 네이버 첫 화면에 ‘에어스 추천 뉴스’ 영역을 선보인 뒤 뉴스 편집 자동화를 추진해왔다. 지난해 5월엔 아예 “뉴스 편집에서 손 떼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네이버는 “에어스를 통한 기사 추천 서비스를 도입한 후, 이용자 당 기사 소비량이 30%가량 증가하는 등 콘텐츠 소비가 더욱 활발해졌다”는 분석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네이버는 ‘뉴스 알고리즘 검토 위원회’를 통해 에어스를 검증한 결과, “이용자의 기존 관심사와는 다른 분야의 기사도 함께 추천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필터버블(확증편향)’ 문제를 최소화 하고 있다”고 검증 결과를 밝힌 바 있다.

박태우 기자 eho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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