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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9.25 16:33 수정 : 2019.09.25 17:02

부산 강서구의 다이소 통합물류센터. 사진 다이소 제공

기존물류센터 인건비·물류비 감축
일본·중국 수출입 규모 늘리기로

부산 강서구의 다이소 통합물류센터. 사진 다이소 제공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겨냥해온 생활용품점 다이소가 두번째 물류센터를 가동한다. 내수 선전 기세를 유지하는 한편, 일본 등 국외 시장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려는 것이다.

아성다이소는 착공 1년9개월 만에 부산 강서구 통합물류센터를 가동한다고 25일 밝혔다. 물류센터는 7만4000㎡ 규모 부지에 지상 5층, 지하 1층 규모로, 하루 13만7천 상자를 출고할 수 있다. 영·호남 지역과 중부권 750여개 매장에 상품을 공급해, 경기 용인의 기존 물류센터가 그간 1300여개 점포를 담당하며 부담해온 인건비·물류비를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신규 센터는 보관·꺼내기(피킹)·분류·출하 등 전작업 자동화 시스템이라 신속한 출고·배송이 가능하다는 게 다이소쪽 설명이다.

다이소는 부산 신항만에 인접한 위치의 이점을 살려 수출입 규모도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300억원에 달한 대일 수출 규모를 늘리고, 중국 ‘하오스터’ 200여개 매장에 대한 공급력도 제고하겠다고 한다. 또 수입 상품의 점포 공급 기간을 기존 4주에서 2주로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통해 지난해 7200억원(수출 1300억원, 수입 5900억원)이던 수출입 규모를 2025년 2조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다이소 관계자는 “수출 판로가 넓어지면 다이소 제품 70%에 이르는 국내 기업 제품의 국외 진출도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다이소는 최고 5천원의 초저가 상품을 앞세워 위축된 소비 심리를 공략해왔다. 기존의 생활용품뿐 아니라 저가 완구 제품을 구비하고, 마블 등 기획 제품을 주기적으로 내놓으며 2030세대로 소비층을 넓혔다. 이같은 기획이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등 소비 행태와 맞물리며 효과를 봤다는 평가다. 2016년엔 다이소 구매 후기 등을 공유하는 포털사이트 밴드 ‘다이소 털이범’이 생성되는 등 소비자 충성도도 높은 편이다. 그 결과 2014년 970여개 정도던 점포 수는 지난해 1300여개로 늘었고, 연매출도 같은 기간 8900억원에서 1조9785억원으로 뛰었다.

현소은 기자 so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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