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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1.29 18:03 수정 : 2019.01.29 18:03

자료 제공 :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농식품부·aT, 2019 신남방 수출확대 전략회의 개최 -

자료 제공 :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급성장하고 있는 아세안 농식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중장기 수출전략과 수출업체 및 전문가의 시장진출 비결을 함께 공유하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뜻깊은 자리가 마련됐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지난 1월 29일(화)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국내 농식품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아세안시장 진출을 위한 <2019 신남방 수출확대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aT 김창국 아세안지역본부장의 ‘2019 신남방 진출전략 주제발표’를 비롯해, Red & Hot의 대표키워드 중 하나인 컵 떡볶이로 미얀마 진출에 성공한 ㈜영풍과 신선농산물 상설판매관인 태국의 K-Fresh Zone을 통해 생산농가 소득향상을 위한 플랫폼 구축에 성공한 경기무역공사의 시장진출 사례와 성공비결이 수출업체들에 전수되었다.

또한, aT는 2025년 아세안 지역의 한국 농식품수출 30억 달러, 전체 농식품 수출 비중의 25%를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수출전략도 제시하였다. ▲타깃시장에 대한 충분한 정보수집 ▲국가별 다른 소비트렌드 공략 ▲신선농산물도 품질 우선 ▲현지화 제품은 진출국의 소득수준 고려 ▲소매유통시장(편의점)의 성장세 주목 ▲온라인마켓 진출시도 등이 진출전략으로 발표되었다.

지난해 aT는 신남방수출대책T/F를 구성하여 아세안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한 결과, 對 아세안 수출실적은 전년 대비 약 9% 상승한 17억 달러를 기록했다.

축구 스타 박항서 감독과 인기 한류스타와 함께한 하노이·말레이시아 K-Food Fair를 비롯하여 파워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중점마케팅을 해 1억7천만 뷰를 달성하는 등 농식품 한류를 주도하였으며, 생산농가 소득과 직결된 딸기, 배, 포도 등 신선농산물 수출은 전년 대비 56%나 증가하는 등 일본 위주의 신선 농식품 수출시장을 다변화하는 데 큰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aT는 지난해 성과에 힘입어 오는 3월에는 호찌민지사 신규설립을 시작으로 캄보디아, 미얀마에는 신규수출시장개척을 위한 파일럿 요원도 새로 파견한다. 또한, 싱가포르와 태국에 설치하여 성공을 거둔 K-Fresh Zone을 아세안 타 국가로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체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젊은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해 복합한류행사와 연계한 K-Food Fair를 자카르타(7월)와 방콕(9월), 호찌민(10월)에서 개최하는 등 아세안시장 수출확대를 위한 사업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aT 신현곤 식품수출이사는 “제2의 농식품 수출시장으로 떠오른 신남방지역의 수출확대를 위해 올해도 현지 비관세장벽 및 물류애로 해소, 맞춤형 스타상품 육성, 新 유통망 진출, 한류 및 스포츠마케팅 추진 등을 차질없이 수행해 아세안 지역으로의 수출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자료 제공 :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이 제공한 정보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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