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9.07.31 16:50
수정 : 2019.07.31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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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10~11일 성남아트센터 ‘르 프리미에 갈라’ 무대에 오르는 발레리나 박세은(오른쪽)과 발레리노 최영규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습실에서 연습을 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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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국립발레단 아시아 최초 수석무용수 최영규
‘브누아 드 라 당스’ 받은 파리오페라발레단 박세은
한예종 출신 1살차 동문 15년만에 재회
8월10~11일 ‘르 프리미에 갈라’ 무대에
‘에스메랄다’ ‘백조의호수’ 파드되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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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10~11일 성남아트센터 ‘르 프리미에 갈라’ 무대에 오르는 발레리나 박세은(오른쪽)과 발레리노 최영규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습실에서 연습을 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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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봤을 때 누나는 정말 하얗고 인형같이 예뻤어요. 이젠 세계적인 발레리나가 됐으니, 파트너로 춤추는 게 어떨지 너무 기대돼요.”(최영규)
“영규는 어릴 때부터 무척 진지했어요. 정확한 동작이 몸에 밴 친구라 교수님이 늘 칭찬을 했죠. 근데, 키는 제가 더 컸어요. 하하하.”(박세은)
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 예비학교에서의 첫만남을 회상하며 까르르 웃음보를 터트리는 두 무용수는 다시 10대 초반 중학생으로 돌아간 듯했다. 허물없이 “누나” “영규야”라고 부르는 친근한 모습에선 장난기가 물씬 풍겼다.
아시아 발레리노 최초로 네덜란드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로 활동 중인 최영규(29)와 지난해 무용계의 아카데미상인 ‘브누아 드 라 당스’를 거머쥔 파리오페라발레단 제1무용수 박세은(30). 이름만 들어도 발레팬들이 환호할 세계적인 두 무용수가 재회했다. 오는 8월10~11일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리는 ‘르 프리미에 갈라’ 무대에 함께 오르기 위해서다. 귀국 후 피곤이 채 가시기도 전에 합을 맞추느라 여념이 없는 둘을 30일 서초동 한예종 연습실에서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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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프리미에 갈라’ 무대에 오르는 발레리나 박세은이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습실에서 연습을 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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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무대에 오르는 건 15년 만이에요”(영규) “한예종 예비학교 시절 <인형요정>으로 호흡을 맞춘 이후로 처음이지 아마?”(세은)
같은 유럽에서 활동 중인 데다 어린시절부터 친분이 있는 둘이라 무대에서 만났을 법도 한데, 프로 무용수로 파트너가 된 건 이번이 처음이란다. “서로 잘 아니까 연습하는 것도 너무 편하고 즐거워요. 무대에서 함께 춤출 생각에 설레기도 하고요.”(영규) “영규는 입단 5년 만에 수석(무용수)이 됐잖아요? 이젠 저보다 키가 커진(웃음) 영규의 테크닉과 감성, 기대 중입니다.”(세은)
유럽 발레단의 휴가철인 7~8월이라 가능했던 무대다. 박세은은 특히 8월 말, 국립발레단의 <백조의 호수> 무대에 오르려던 계획이 무산되면서 많은 팬이 아쉬워했던 터라 뒤늦게 이번 갈라쇼에 합류했다는 소식이 더 반갑다. “예술감독을 맡으신 김용걸 교수님이 파리오페라발레단 선배기도 하시고, 지난 2011년에 한 3개월 정도 한예종에서 교수님 강의도 들은 적이 있어 흔쾌히 합류했죠.”(세은)
15년 만에 만나 합을 맞춰 본 느낌은 어떨까? “무용단마다 스타일이 좀 달라요. 누나는 제가 갖고 있지 않은 스타일의 춤을 많이 익힌 터라 연습 중간중간 궁금한 걸 많이 묻죠. 각자 다른 곳에서 익힌 작품을 함께 하니 새로운 경험이에요.” “영규는 너무 여유로워져서 놀랐어요. 수석무용수라서 그런가? 하하. 파트너에 대한 배려를 너무 많이 해주니 고맙죠. 재밌게 춤출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은데, 정말 즐거워요.”
둘이 이번에 출 2인무는 빅토르 위고의 소설 <노트르담 드 파리>에서 소재를 따온 집시여인 에스메랄다의 이야기 <에스메랄다>의 ‘그랑 파드되’와 클래식 발레의 정수 <백조의 호수>의 ‘백조 파드되’다. 격정적인 느낌의 <에스메랄다>와 우아하고 고전적인 <백조의 호수>는 느낌이 사뭇 다르다. 전막 공연이 아닌 갈라 공연이라는 점은 단점이기도 하고 장점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는 스토리를 쭉 끌고 가면서 감정을 끌어올리고 밀당을 하며 관객의 몰입을 유도하는 전막을 더 선호하는 편이긴 해요. 갈라는 10분 안에 모든 걸 보여줘야 하니 부담도 되죠. 하지만 이번엔 잘하려고 하기보단 즐기려고 해요. 제 마음이 전해져 ‘정말 춤을 좋아서 추는구나’하고 느끼셨으면 해요.”(세은) “다양한 작품의 하이라이트를 수준 높은 세계적 무용수들을 통해 한 번에 볼 수 있으니 모아보는 재미가 있죠. 발레에 입문하는 분에게도, 발레를 정말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기회죠. 공연작 중에 <르 파르크>라는 작품을 예로 들면, 다른 부분은 좀 지루한데(웃음) 이번에 무대에 오르는 파드되 부분이 너무 좋아요. 임팩트가 상당하거든요.”(영규) 갈라라는 말을 “(관객이 지루해서) 집에 ‘갈라’, 둘씩 ‘갈라’ 공연해라”라고 풀이했다는 김용걸 예술감독의 ‘아재 개그’를 전하며 둘은 또 까르르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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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프리미에 갈라’ 무대에 오르는 발레리노 최영규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습실에서 연습을 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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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무대엔 둘 말고도 몬테카를로발레단 수석무용수 안재용, 헝가리국립발레단 드미 솔리스트 이유림 등 한국 무용수를 비롯해 파리오페라발레단 아망딘 알비숑·오드릭 베자르 등 전 세계적인 무용수들이 <돈키호테> <지젤> <말괄량이 길들이기> <로미오와 줄리엣> 등 다양한 레파토리를 선보인다.
고국 무대가 그립고 반가운 건 긴 해외활동에서 오는 외로움과 어려움 탓도 클 터다. ‘향수병’을 이겨내는 비법 같은 거라도 있을까? “1~2년 정도면 향수병이 심한데, 7~8년이 넘어가니까 단념하고 포기하게 되더라고요. 하하하. 그래도 아쉬운 건 제가 여자다 보니 관리도 좀 받고 미용실도 한 달에 한 번은 가고 싶은데, 한국만큼 그런 부분이 잘 안 돼 있다는 점? 하하.”(세은) “누나 말이 맞는 게 잡고 있으면 늘 생각나지만 놓아버리니 나아지더라고요. 저는 가끔 한국 올 때마다 신기한 게 너무 많이 생겨 놀라요. 예전엔 고깃집 가서 호출 벨을 보고 너무 신기했어요.”(영규) “영규야, 난 배달 앱이 너무 신기했어. 뭐든지 배달되잖아. 하하하.”
외로움도 함께 하는 사람이 생기면 덜어지는 법. 얼마 전 박세은은 오랜 연애 끝에 결혼했다. “교회 오빠로 만나 6년을 연애했죠. 의지하는 내 편이 생기니 한국에 있는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 좀 줄어들더라고요. 무엇보다 저의 직업을 이해하고 지지해주니 큰 힘이 돼요. 영규야, 너도 그런 사람 만나야 돼.” “너무 부러워요. 저는 ‘절 누나’를 만나야겠네요.(웃음)”
웃고 떠들던 인터뷰의 말미. 박세은과 최영규는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연습 좀 더 하자”고 일어섰다. 누가 연습 벌레들 아니랄까 봐. “누나 별명이 ‘빡세게 연습한다고 빡세’잖아요.” “영규야, 학생 때 너는 물 마시는 시간도 아낄 정도로 독하게 연습했거든?”
누군가 ‘연습과 훈련은 실력 있는 사람들의 겸손한 미덕’이라고 했던 말은 이들을 두고 한 말인 듯싶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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