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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2.13 11:10 수정 : 2019.02.13 20:10

이병헌 감독. 씨제이이앤엠(CJENM) 제공

1300만 ‘극한직업’ 이병헌 감독의 작품 세계 분석

‘과속스캔들’·‘써니’ 각색하며 충무로에서 활약
페이크 다큐 독립영화 ‘힘내세요, 병헌씨’로 데뷔
‘스물’·‘바람 바람 바람’ 통해 차진 말맛 뽐내
코믹대사 뿐 아니라 인생 진리 녹인 찰떡 명대사도

“주성치 영화 보며 자라…코미디 디엔에이 탑재”
전작들은 내면의 거북한 욕망·비밀 까발렸지만
‘극한직업’은 대놓고 웃고 즐기는 영화 지향
“호러·스릴러 빼고 모두 오케이…차기작은 로코”

이병헌 감독. 씨제이이앤엠(CJENM) 제공
‘지금까지 이런 흥행은 없었다. 천만인가 2천만인가.’

과연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관객이 ‘수원왕갈비치킨’을 맛보러 극장을 찾을까? 개봉 보름 만에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코미디 영화 <극한직업>은 20일 만에 1300만 고지를 점령하며 한국 코미디 영화 흥행 1위인 <7번방의 선물>(1281만1435명)은 물론 <도둑들>(1298만3976명)까지 제치고 역대 박스오피스 6위에 오르는 괴력을 과시했다. 12일까지 누적관객수 1324만7740명으로, 이제 5위 <아바타>(1333만8863명), 4위 <베테랑>(1341만4200)을 넘어서는 것은 시간문제다.

‘빵 터지는 웃음’ 하나로 충무로를 평정한 <극한직업> 성공의 중심에는 감독 이병헌(39)이 있다. 그는 어떻게 단 4편 만에 천만클럽이라는 명예의전당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을까?

영화 <힘내세요, 병헌씨>의 한 장면. 인디스토리 제공
“처음엔 배우 이병헌인 줄 알고 배우와 감독,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한국의 클린트 이스트우드’인가 싶었다”는 배우 진선규의 말처럼, 일부 관객은 혼동을 할 법도 하다. 물론 이병헌 감독은 동명이인인 배우 이병헌 못지않게 외모마저 훈훈하다. 자타공인 “배우보다 잘 생긴 감독”이니까. 그 덕에 한때는 <무비 스토커>, <먹는 존재>, <위대한 소원> 등의 작품에 조연·특별출연으로 얼굴을 비치기도 했다. 정작 그는 “호기심에 출연했을 뿐, 앞으로는 절대 그런 일 없을 것”이라며 얼굴을 붉히기는 하지만.

이병헌 감독의 장기는 본래부터 ‘코미디’였다. <과속스캔들>(2008), <써니>(2011)의 각색을 맡아 흥행에 큰 힘을 보탠 이 감독은 이후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페이크 다큐 형식의 독립영화 <힘내세요, 병헌씨>(2013), 스무살 청춘들의 찌질하지만 현실적인 고민을 유쾌하게 담아낸 첫 상업영화 <스물>(2015), 네 남녀의 좌충우돌 불륜 이야기 <바람 바람 바람>(2018), 그리고 <극한직업>을 통해 독보적인 ‘코미디 세계’를 구축했다.

영화 <스물>의 한 장면. 뉴(NEW) 제공
왜 하필 코미디일까? 이 감독은 “주성치 코미디 영화를 정말 좋아하고 많이 보며 자랐다”며 “웃기는 장르가 좋고, 비교적 잘하는 편이라 계속 파고드는 게 좋겠다는 판단에서 도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의 코드가 ‘병맛’에 집중된 까닭이 이해된다. 그가 주성치에게 영향을 받은 점은 또 있다. 주성치 영화에 늘 오맹달이 나오는 것처럼 그의 영화에는 언제나 배우 양현민이 출연한다. <힘내세요, 병헌씨>에선 떠벌이 프로듀서 ‘범수’, <스물>에서는 삼총사의 아지트 소소반점 사장, <바람 바람 바람>에서는 반전의 키를 쥔 ‘맹인 안마사’, <극한직업>에서는 마약 조직 2인자 홍상필로 출연해 미친 존재감을 뽐냈다. 양현민은 “<힘내세요, 병헌씨>를 찍을 때 출연료를 한 푼도 못 줬다는 죄책감에 계속 캐스팅하는 듯하다. 겉으론 싸늘해 보이지만 의리가 있다”고 평가했다.

영화 <바람 바람 바람>의 한 장면. 뉴(NEW) 제공
이 감독 작품의 가장 큰 매력은 ‘차진 말맛’이다. 입에 쫙쫙 붙는 대사들은 관객의 배꼽을 빼놓는다. 그는 앞서 “고교 시절 야설(야한소설)로 글쓰기 실력을 키웠다”는 ‘솔직한 고백’으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말맛의 힘은 곳곳에서 드러난다.

<힘내세요, 병헌씨>에서 조감독이 촬영 도중 화장실에 간 병헌에게 “일은 ×같이 하면서 똥은 잘 나오디? 시원해?”라고 퍼붓자 “못 먹고 못 자도 똥은 싸야지. 설사가 막 나오는데 막냐? 똥구멍을 떼냐? 막, 방뇨조절 시스템이 있고 그러냐? 차라리 기저귀를 채워 주든지!”라고 들이받는 장면은 관객을 웃음의 도가니로 몰아넣는다. <스물>에서 한창 이성에 대한 관심이 폭증한 경재(강하늘)가 짝사랑에게 고백을 하는 상상신에서 “선배 엉덩이에 꼬추 비비고 싶어요”라는 헛소리를 할 때, 관객은 민망함이 몰고 오는 불쾌감보다는 적나라하고 솔직한 대사가 주는 쾌감에 폭소를 터뜨린다. <바람 바람 바람>에서도 겉옷 주머니에서 여자 팬티가 발견되자 “내 꺼야. 입으려고 샀어”라며 눙치거나 바람 핀 사실이 들통나자 여동생에게 “엄마 얼굴 기억나?”라며 불쌍한 표정을 짓는 석근(이성민)의 모습은 ‘이보다 더 웃길 순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단지 웃기기만 한 것은 아니다. 그의 작품에는 찰떡같은 명대사도 많다. <힘내세요, 병헌씨>의 “네, 다시 해보겠습니다. 이번엔 정말 사람의 마음을 적시고 싶네요”라는 마지막 독백이나 <스물>의 “거 좀 힘들다고 울어 버릇하지 마. 어차피 내일도 힘들어” 등의 대사는 지금도 누리꾼들 사이에 회자된다.

영화 <극한직업>의 한 장면. 씨제이이앤엠(CJENM) 제공
사실 엄밀히 말해 이병헌 감독의 ‘코미디 월드’는 <극한직업>을 기준으로 정확히 나뉜다. 이전 작품이 주인공의 내밀한 감정과 그것을 표현하는 대사의 맛에 집중했다면, <극한직업>은 ‘정통 시츄에이션 코미디’다. 라이벌인 최반장(송영규)이 소고기를 사주겠다고 하자 고반장이 가장 먼저 따라나서는 장면, “동생이 주는 사건을 받는 게 자존심 상하냐”는 말에 “동생으로 생각한 적 한 번도 없어. 형”이라고 굽신대는 장면 등에선 상황적 반전이 주는 코믹함이 폭발한다. 이 감독은 “전작들에선 내면의 거북한 욕망이나 비밀을 까발려 희화화시켰다. 그래서 불편해 하는 관객도 많았다. 하지만 <극한직업>은 남녀노소 누구나 대놓고 편하게 웃을 수 있다. 나의 세계는 변화하고 있고, 폭넓게 표현하는 방식도 알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호러·스릴러를 빼고는 다 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장르든 코믹 요소는 빠지지 않을 듯하다”며 ‘코미디 디엔에이’를 강조했다. 차기작은 30대 여성이 주인공인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멜로가 체질>이다. ‘한국판 섹스 앤 더 시티’ 느낌이 물씬 풍긴단다. <극한직업>으로 흥행의 꼭짓점을 찍은 이병헌 감독이 펼쳐 보일 다음 이야기는 어떨까? 사뭇 기대가 된다. 그는 “이제 시작일 뿐”이라고 했다. “웰컴 투 이병헌의 코미디 월드!“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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