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7.04.12 16:00 수정 : 2017.04.12 20:08

성형 이야기│이마 성형

매끈하게 봉긋한 이마는 단아하고 젊은 인상을 줍니다. 반면 움푹 들어간 이마는 강한 인상을 강하게 만들고 특히 여성은 눈 위의 뼈가 두드러져 보여서 남성스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또 이마의 면이 울퉁불퉁하면 정갈하지 않게 보일 수 있고 뒤로 누운 이마는 약한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남성이라도 눈 위의 뼈가 너무 두드러진 경우 인상이 너무 강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마는 모양에 따라 자신의 이미지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성형으로 변화시키려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성형으로 이마의 모양을 바꾸는 방법은 여러 가지인데, 실리콘 보형물을 이용할 수 있고 뼈시멘트라고 부르는 엠엠에이(MMA)라는 물질을 보형물로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지방이식을 이용하거나 필러를 쓰기도 합니다.

우선 실리콘 보형물을 이용하는 방법은 실리콘을 환자의 이마에 맞게 사전에 맞춤 제작해 이마에 넣는 방법입니다. 수술 전에 환자 얼굴의 석고 본을 뜨고 이를 이용해 원하는 실리콘 모양을 주문 제작합니다. 이를 수술로 이마에 삽입합니다. 숙련된 전문의라면 비교적 쉽고 정확하게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실리콘이라는 이물질을 넓게 넣어야 하므로 시간이 지난 뒤 실리콘 모양이 변하면 보형물이 밖에서 비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엠엠에이를 이용하는 경우는 이 물질에 경화제를 섞어서 반죽같이 만든 뒤 이마의 뼈 위에 붙여서 모양을 만드는 수술입니다. 이 물질은 마르면 단단하게 굳기 때문에 뼈와 같은 감촉을 낼 수 있습니다. 또 실리콘의 단점인 모양이 변하는 구축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며 틈새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역시 이물질이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남고 제거를 원할 때에 실리콘보다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방이식은 자신의 신체 부위에서 지방을 채취하고 정제해 이마에 원하는 모양으로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주사기로 지방을 뽑아서 가느다란 캐뉼러로 원하는 부위에 주사하므로 긴 절개가 필요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자가 조직이므로 이물 반응이 거의 없고 비교적 간단해 회복 기간도 짧습니다. 아울러 보형물 성형은 이마뼈 위의 모양만 바꿀 수 있으나 지방이식은 함몰된 관자 부위까지도 함께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식한 지방 가운데 실제로 조직에 살아남는 지방의 양이 일정하지 않기에 한 번의 수술로 원하는 모양을 완전히 만들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개 2번 이상 수술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 울퉁불퉁하게 되거나 신경이나 혈관의 손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마를 조금만 변화시키려면 지방 대신 간단한 필러 주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보통 영구적인 필러보다는 분해가 되는 필러가 좀 더 안전한데, 많은 양의 필러를 사용해야 한다면 지방이식이 비용이나 안전성에서 더 유리하기도 합니다.

다른 성형과 마찬가지로 이마 성형도 올바른 선택은 원하는 모양, 비용, 안전성 등을 고려해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서 결정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절대로 병·의원이 아닌 곳에서 출처가 불분명한 주사 등으로 시술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박준 성형외과 전문의

광고

브랜드 링크

기획연재|김양중 종합병원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