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7.02.01 21:05
수정 : 2017.02.01 21:12
[성형 이야기] 눈
새해가 되면 새로운 다짐을 하면서 대인 관계에 있어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이때 주로 인터넷을 검색해 성형수술에 대한 정보를 먼저 찾게 되고 이에 의존하게 됩니다. 이처럼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게 되면서 성형수술을 더 이른 나이에 받게 되는 것도 하나의 현상입니다. 인터넷 상담을 통해서 과도한 기대감을 가지고 부모를 졸라 성형외과를 찾는 경우도 많고, 성형수술을 한 주변 친구를 보고 부러운 마음에 내원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수술을 받을 때 고려해야 할 많은 사항을 무시하고 수술 결과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을 가져 오히려 부작용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형수술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은 눈 성형술입니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는 말이 있듯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체 부위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성형외과 전문의들 사이에서는 눈 성형수술이 가장 많이 하는 수술이면서도 시간이 지날수록 더 어려운 수술이라고 얘기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눈과 눈꺼풀은 움직이는 구조물이고, 눈 주위의 다른 구조물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에 다양한 요소를 함께 고려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눈은 하나가 아니고 두개이므로 각각의 아름다움뿐 아니라 양쪽 눈의 조화도 신경써야 합니다. 또 각 개인의 눈 피부조직의 두께, 눈 뜨는 근육의 힘, 좌우 대칭, 눈의 크기 및 돌출 정도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특히 어릴수록 성장 정도까지 고려해서 수술 시기나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눈 성형의 경우 어쩔 수 없이 재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쌍꺼풀 수술에서 많이 하는 재수술은 높은 쌍꺼풀을 낮추는 수술, 반대로 낮은 쌍꺼풀을 높여주는 수술이 있으며, 쌍꺼풀의 형태를 수정하거나 양쪽이 비대칭이어서 이를 교정하는 수술도 합니다. 또 쌍꺼풀이 풀리는 문제를 바로잡기도 합니다. 이런 재수술은 해부학적인 구조의 변형 탓에 첫 수술을 할 때보다 어렵기 때문에 재수술에 대한 경험이 많은 의사를 찾아야 합니다. 충분한 상담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정도와 한계를 잘 듣고 결정해야 합니다. 재수술은 물론 첫 수술부터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은 환자와 의사의 충분한 소통입니다.
정리하자면 많은 사람이 받기에 간단하다고 여기는 쌍꺼풀 수술을 포함한 눈 성형수술 역시 수술 전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눈의 상태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무조건 인터넷에 나온 광고나 또는 주변 친구나 연예인처럼 해 달라고 고집해서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의사가 아닌 상담실장만 상담을 한다든가, 지나친 가격할인을 통해 수술을 유도하는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이진규 성형외과 전문의
광고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