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2008)가 후속편 <맘마미아!2>로 돌아왔다. 결혼식을 앞둔 딸이 자신의 아빠일 가능성이 높은 세 남자를 초대했던 전편에 이어, 이번에는 돌아가신 엄마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호텔을 재개장하려는 딸이 엄마의 젊은 시절을 알아가는 이야기다.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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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판] 한동원의 영화감별사
맘마미아!2
<맘마미아!>(2008)가 후속편 <맘마미아!2>로 돌아왔다. 결혼식을 앞둔 딸이 자신의 아빠일 가능성이 높은 세 남자를 초대했던 전편에 이어, 이번에는 돌아가신 엄마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호텔을 재개장하려는 딸이 엄마의 젊은 시절을 알아가는 이야기다.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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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판타지 충족
아바의 히트곡은 물론
알려지지 않은 곡까지 폭염 회피 아이템 넘치지만
<뮤리엘의 웨딩>처럼
“인간의 구질구질한 세계가
아름다워 보이는 순간”
포착하지 못해 아쉬워 또 있다. <어벤져스>에 화려무쌍한 브이에프엑스(VFX·시각적 특수효과)가 있듯 <맘마미아!2>에는 노래와 춤이 있다. 더구나 그건 다름도 아닌 아바의 노래들이다. <맘마미아!2>는 아바 노래, 아바 패션감각, 아바 춤, 아바 뮤직비디오 등등, 아바라는 광맥을 전편 못지않게 알뜰하게 채굴해주고 있다. 영화의 타이틀인 ‘맘마미아’는 물론 ‘워털루’ ‘슈퍼 트루퍼’ ‘안단테, 안단테’ ‘아이 해브 어 드림’ ‘생큐 포 더 뮤직’(음… 한글로 쓰려니 점점 뭔가 난이도가 상승하는… 이하 긴 제목은 그냥 영어로 표기하겠음) 등등의 메가히트곡들 끝에, 하이라이트에서 아바 히트곡의 퀸 중 퀸인 ‘댄싱 퀸’이 등장하리라는 것은 뭐 새삼 얘기할 필요도 없겠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When I Kissed the Teacher’나 ‘Why Did It Have to Be Me?’ 같은 아바의 잘 알려지지 않은 넘버들 또한 적당히 영화 곳곳에 분산배치 해주고 있어 메뉴 다양성까지 확보되고 있다. 이와 같이 <맘마미아!2>는 이 모든 폭염회피 기능성 아이템을 가짓수에서만큼은 모자람이 없고 시청각에서만큼은 부담스러울 정도로 푸짐하게, 흡사 호텔 조식 뷔페처럼 영화 내내 아낌없이 제공한다. 그리고 이들을 한 덩어리로 굳혀주고 있는 최종 마감재는 역시나 흡수력 좋고 효과 빠르고 부작용 딱히 없는 이야기 전개, 즉 전형적인 할리퀸 로맨스의 스토리 흐름이겠다. 뭐, 굳이 이 자리에서 할리퀸 로맨스의 클리셰의 세계에 대해 새삼 논할 필요는 없을 것인데, 젊은 시절의 ‘도나’(릴리 제임스)가 3개국 출신 각종 종합 미남들 사이를 핀볼처럼 왕복운동하고 있는 그 전개를 보고 있노라면 “내가 그렇게 쉬운 여자는 아니에요”라는 도나의 대사가 자꾸만 정반대 의미로 들려오는 뇌세포 오동작이 자꾸만 일어나려 하더라만, 역시나 <맘마미아!2>는 그러한 관객의 의식흐름까지 예측해 대응하는 치밀한 서비스 정신을 보여준다. 젊은 도나의 할리퀸 폭주에 스스로 알아서 급브레이크를 밟아주며 급속히 감동 압출 모드로 진입하는 현명함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물샐틈없는 고객 서비스를 화려한 불꽃놀이(이 불꽃놀이의 대미는 물론 하늘 가득한 사랑을 형상화한 적색 하트 모양 폭죽으로 장식된다)로 마무리하며 <맘마미아!2>는 피폭염 관광무비로서의 맡은 바 소임을 완벽하게 수행해내고 있었으니, 어찌 아니 고객감동할쏜가. 아바의 음반을 구매했던 이유 그런데 이렇게 적는 동안 필자가 아바의 시디를 구매하게 된 경로가 불현듯 떠올랐다. 그것은 <뮤리엘의 웨딩>을 관람한 여파였다. 더 정확히 말하면 주인공 뮤리엘(토니 콜렛)이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자신의 삶을 깨닫고 친구와 고향을 떠나는 장면에서 흐르던 ‘댄싱 퀸’을 듣고 난 여파였다. 정통성 면에서야 아바에 의한 아바를 위한 아바의 영화 <맘마미아!> 1, 2편과 비교도 안 되겠지만, 여전히 필자에게 최고의 아바 영화는 <뮤리엘의 웨딩>이다. 그리고 최고의 아바 장면은 여전히, 휴가지의 콘테스트에서 뮤리엘과 절친이 <맘마미아!>의 세트장에서 곧장 데리고 온 듯한 늘씬 미녀 친구들을 앞에 두고 벌이는 ‘워털루’ 립싱크 공연이다. 그렇다. 땅(호텔)과 바다(고깃배)가 해변에서 만나 한데 어우러지는 <맘마미아!2>의 대규모 ‘댄싱 퀸’ 군무를 보고 난 지금에도 말이다. 얼마 전에 이 무시무시한 폭염맞이 흥행대전의 틈바구니에서 의연하게 개봉됐던 ‘작은’ 영화 <어느 가족>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자신의 에세이에서 ‘영웅이 존재하지 않는, 등신대의 인간만이 사는 구질구질한 세계가 문득 아름답게 보이는 순간’을 그리고 싶다고 했었다. <뮤리엘의 웨딩>이 이 그리스 해변빛 정통 아바무비 앞에서도 그 광채를 잃지 않는 것은 바로 그러한 순간을 포착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 순간이 일깨우는 아름다움이야말로 그 어떤 관광무비도 만들어내지 못하는 체험이기 때문일 것이다. 뭐, 이런 극단적 폭염에는 제대로 된 폭염회피 기능성만으로도 충분히 고맙긴 하겠다만. 한동원 영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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