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배우들의 개성이 돋보이는 〈얼렁뚱땅 흥신소〉가 성공하려면 연출이 좀 더 과감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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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Esc] 너 어제 그거 봤어?
케이블 채널 콘텐츠를 비평하다가<얼렁뚱땅 흥신소>를 얼렁뚱땅 논함 논란 속에서 케이블 채널의 자체 제작 붐을 일으킨 티브이엔(TVN)이 개국 1주년을 맞았고 ‘엠비씨 드라마’는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대폭 늘린 버라이어티 채널 ‘엠비씨에브리원’으로 새 단장했다. 늘어나고 변화하는 채널들과 점점 더 부산해지는 리모컨의 누름 버튼은 ‘보는’ 세상의 판도를 어떻게 바꿔 놓을까? <매거진t>의 백은하 편집장(사진 오른쪽)과 차우진 기자가 진단해 봤다. 더불어 대작 사극들의 전투 속에서 진땀 흘리는 <얼렁뚱땅 흥신소>의 선전을 기원했다. 백은하 티브이엔이 지난 1년 동안 논란과 비판 속에서 자체 제작 프로그램으로 승부를 걸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는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 그런 가운데 엠비씨에브리원이 티브이엔을 비롯해 케이블 채널들이 비판받고 있는 선정성을 벗어나 온 가족이 볼 수 있는 채널을 표방하면서 개국했다. 차우진 아직까지는 어중간해 보인다. 공중파처럼 온건한 느낌을 주려고 노력하면서 김국진의 <네버엔딩 쇼를 하라>에서는 출연자인 룰라 멤버 김지현에게 노출장면 찍을 때 공사를 했냐고 질문하는 등 툭툭 튄다.
패널한테만 기대면 아류작 못 면한다 백 기존의 케이블 채널과 다른 새로움을 표방하고 나섰다면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줘야 하는데 프로그램들 중 상당수가 지상파(공중파)의 카피 수준이다. 확장된 형태의 문화방송이나 또 하나의 지상파를 만들고 싶어 하는 것 같더라. 엠비씨에브리원 <서경석의 안티공방전> 1회에 나온 ‘비호감’ 스타가 개그맨 김현철이었다. 그런데 비호감이라면 씹을 때 존재감이 강하거니 진짜 안티가 분명한 사람, 예를 들어 문희준이라든지 이런 사람이 나와서 갑론을박을 해야 재밌는데 1회부터 안티가 모호한 사람이 나왔으니 2회가 기대되겠나. 그냥 수다 떠는 프로그램이 또하나 추가될 것 같은 거다. 차 문화방송 2군 채널 같기도 하다. 역시 같은 방송의 <시골에서 자자>는 강호동의 <해피선데이-1박2일>과 똑같은 콘셉트인데 그냥 사람만 바뀐 거 같다. 일단 재미가 없는데 꼭 등장인물들의 인지도가 지상파보다 떨어져서만은 아닌 것 같은데 말이다. 백 에이급 스타는 한정돼 있으니 그들을 다 끌어올 수 없는 케이블 프로그램들은 출연자의 스타성에 기대서는 잘될 수가 없다. 꽉 짜인 구성이나 형식으로 어떤 패널이 와도 잘 놀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그런 면이 부족한 것 같다. 티브이엔의 <막돼먹은 영애씨> 출연진을 보면 지상파의 주연급은 하나도 없지만 좋은 각본과 탄탄한 연출로 성공하지 않았나. 지상파의 아류작을 양산하지 않으려면 패널들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공중파 2군인가, 새로운 케이블 채널인가, 갈피를 잡기 힘든 ‘엠비씨에브리원’의 프로그램들. 〈서경석의 안티공방전〉(사진 위)와 〈시골서 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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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어제 그거 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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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악의 (반전없는) 리바이벌 <무한도전> 20일 방송한 ‘육아일기’편 “무한도전의 소재가 본래 즉흥적인 것이 많지만 이번엔 너무 쉽게 갔다. ‘지오디의 육아일기’를 그대로 베꼈는데 원작에 비해 너무 떨어지는 리바이벌이다. 분유회사만 좋은 일 시켰다.”(백은하) “정준하 건으로 인해 눈치 보는 상태가 시청자에게까지 어색함을 주는 지경에 이르렀다. 100% 순수하게 놀 마음으로 보는 게 <무한도전>이었는데 이제는 불편하니 즐길 수가 있나.”(차우진) ■ 최고의 (반전을 숨겨둔) 리바이벌 <개그야>의 ‘달려’에서 포카리스웨트 광고를 패러디해 등장하는 소녀. “긴 머리, 밀짚모자, 귀여운 드레스, 내리막길을 달려오는 자전거 등 광고가 10년 넘게 쌓아온 소녀 이미지의 현신이 등장해 막 나가는 언어로 그 클리셰를 깨버린다. 발칙하고 반역적인 리바이벌!”(백은하) “예쁜 개그우먼이 생존해온 일반 공식이 누군가의 귀여운 애인이거나 예쁜 바보였다면 이 공식을 배반하고 새롭게 살아남는 방법을 보여준 코너. 그런 소녀라면 실제로 만나보고 싶어요~”(차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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