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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7.11.22 15:47 수정 : 2007.11.24 10:49

1967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백기완(현 통일문제연구소장)후보의 선거포스터.

광고사진 포즈의 미세한 차이… 콘트라스트도 변수

유권자는 후보자를 직접 알지 못한다. 티비나 포스터를 거쳐서만 후보자를 만난다. 그래서 유권자는 후보자가 아니라 후보자의 이미지에 투표한다. 많은 후보자들이 전문 사진 스튜디오에서 땀 흘리며 다양한 자세를 잡아보는 이유다.

미세한 시선 차이, 손 모양 하나가 후보의 이미지를 좌우한다. 깍지 낀 손모양은 강한 이미지를 준다. 후보가 팔을 치켜든다면 더 강한 느낌을 준다. 좋게 말하면 카리스마이고 나쁘게 말하면 드센 느낌. 반대로 후보가 부드러운 모습을 강조하고 싶을 땐 손을 포갠다. 의자에 깊이 앉은 모습은 권위적이다. 반면 체중을 앞으로 싣고 얕게 걸터앉으면 친근한 느낌을 준다. 콘트라스트(명암)도 빼놓을 수 없다. 대부분의 정치인들이 자신의 카리스마를 강조하고자 했던 과거에는 콘트라스트가 상대적으로 강했다고, 압구정동 우타(UTA)스튜디오의 김동화 실장은 설명했다.

옷 색깔도 느낌의 차이를 만든다. 2000년 총선 때부터 선거사진을 찍어온 김 실장은 최근 권영길 민주노동당 후보의 선거사진을 도맡아 촬영했다. 그는 권 후보가 민주노총 위원장 시절의 강한 이미지로만 알려진 것을 고민했다. 파리 특파원을 지냈던 ‘부드러운 남자’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김 실장은 원색의 넥타이를 매도록 후보에게 주문했다.

‘로우 앵글로 45도’ 같은 ‘얼짱각도’는 정치포스터에 존재하지 않는다. 후보마다 자기만의 각도가 있다. 왼쪽 시선 사진이 어울리는 후보가 있고 오른쪽 시선이 잘 생겨 보이는 후보도 있다. 얼굴이 좌우대칭이 아닌 탓. 엉뚱하게 출마기호가 사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가령 기호 3, 5번 후보가 포스터에서 모두 오른쪽을 바라본다면 기호 4번 후보는 왼쪽을 보는 사진을 올린다. 김 실장은 “요샌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선거운동이 발달해 강한 모습부터 부드러운 느낌까지 다양한 느낌과 연출의 사진을 최대한 많이 찍는다”고 설명했다.

고나무 기자 dokko@hani.co.kr

사진 박미향 기자 m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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