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7.05.18 11:11 수정 : 2007.05.18 12:01

[매거진 Esc] 커버스토리 - 수도권 27~45살 남녀 554명 설문조사

아이 키우는 재미, 돈버는 재미, 일하는 재미가 현실의 1,2,3위
4등은 인정받는 재미…인생을 가장 재미없게 하는 건 ‘통장 잔고’

“사는 게 재미있느냐구요? 재미가 있다기보다는, 뭐 그저 그래요.”

성인남녀 10명 중 5명은 인생의 재미에 대해 ‘그저 그렇다’고 느끼고 ‘부족한 통장잔고’가 인생을 재미없게 만든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 온라인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에 맡겨 지난달 21~24일 서울·경기·인천지역 27살 이상 45살 이하 남·녀 554명을 대상으로 전자 설문지를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48.4%가 인생의 재미에 대해 ‘그저 그렇다’고 응답했다. 인생이 ‘아주 재미있다’고 한 응답자는 2.5%, ‘재미있다’고 한 응답자는 35.2%였으며 ‘아주 재미없다’와 ‘재미없다’는 응답은 각각 2.0%와 11.9%로 조사됐다.

‘인생을 재미없게 만드는 것’을 묻는 문항에는 응답자의 34.5%가 ‘부족한 통장잔고’를 1위로 꼽았다. 16.2%는 ‘회사(일)’라고 대답했으며 14.1%는 ‘나이듦’이라고 말했다. ‘집안일’과 ‘정치’는 나란히 6.9%로 공동 4위를 차지했다.

기혼자는 ‘아이’, 자녀없는 기혼자는 ‘일’, 미혼자는 ‘돈’
‘어떤 재미로 사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이 키우는 재미’가 28.9%로 가장 많았다. 2위는 10.5%가 꼽은 ‘돈 버는 재미’였고 ‘일하는 재미’는 9.4%로 나타났다. ‘인정받는 재미’와 ‘여행다니는 재미’는 나란히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이 질문에 대한 응답은 결혼 여부와 자녀유무 여부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결혼을 한 응답자 중에서는 ‘아이 키우는 재미’가 38.7%로 눈에 띄게 높았으며 기혼자 중에 자녀가 없는 응답자는 ‘일하는 재미’를, 미혼인 응답자들은 ‘돈버는 재미’를 1순위로 꼽았다.


‘재미’의 주요 키워드는 아이·여행·돈·인정·일
‘앞으로 어떤 재미로 살고 싶은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1.9%가 ‘여행다니는 재미’를 꼽았다. ‘돈 버는 재미’와 ‘아이 키우는 재미’가 각각 21.8%와 9.9%를 차지했다. 4위와 5위는 ‘일하는 재미’와 ‘인정받는 재미’였다. 이 질문에 대한 응답은 ‘어떤 재미로 사는가’에 대한 응답이 순위만 바뀌어 성인남녀 대부분의 인생에 있어 ‘여행’과 ‘아이’, ‘돈’, ‘인정’, ‘일’이 주요한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후반은 ‘시간’ 40대 초반은 ‘건강’
‘앞으로 재미있는 인생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돈’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44.9%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건강’이 17.7%, ‘여유 시간’이 9.6%로 나타났다. 이 질문에 대한 응답은 나이대별로 차이를 보였는데, 36~40세 연령대에서는 다른 연령대보다 ‘여유시간’이, 41~45세 연령대에서는 ‘건강’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휴양여행과 새로운 기능의 제품, 맛집, TV에 관심 많아
구체적인 삶을 들여다보기 위해 마련한 ‘30개 문항 OX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5%는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여행보다 쉴 수 있는 휴양지 여행이 더 좋다’고 대답했다. 또 ‘새로운 기능의 제품이 출시되면 구체적인 정보를 검색해본다’에 ‘그렇다’고 대답한 사람은 67%였으며 응답자의 53.5%가 ‘맛집에 대한 정보를 들었을 때 먼 곳이라고 찾아가본다’에 ‘그렇다’고 했다. ‘꼬박꼬박 챙겨보는 TV 프로그램이 있다’와 ‘일본·미국 드라마를 즐겨 보는 편이다’에 ‘그렇다’고 대답한 사람도 각각 73.4%와 38.7%로 나타났다.

안인용 기자 nico@hani.co.kr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듣게 된 응답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있는 그대로 담았습니다.
공감하신다고요? 그러다면 아래에다 당신만의 댓글을 달아보세요.

1. 사는 게 얼마나 재미있으십니까?
-내일 뜨는 태양을 볼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사는게 좋다. 일어나지 못할 잠을 잔다고 생각해보삼.
-행복하니까.
-사는데 재미를 느끼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모든게 만족되어야 행복할텐데 그럴수는 없으니.
-행복할 수가 있나요? 인간의 욕망은 끝없고 주위여건은 한계가 있는데요.
-모르겠다. 왜 살까? 죽지 못해 살고 있다.

2. 무슨 재미로 사십니까?

* 아이를 키우는 재미
-성장하는 모습이 하나 하나 지나갈 때마다 영화 한편 보는 것 같다. 둘째는 재방송 보는 것 같아서 더 재미있음.
-아이가 내 인생의 큰 의미이기 때문에. 귀하게 얻은 아이라서.
-매일 달라지는 모습과 서로 사랑을 아낌없이 나눌 수 있는 대상이 있다는 게 넘 행복하지요.
-아이들이 내게 사랑한다 말해주는 것에 감사하고 아이들을 보고 있으면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 돈 버는 재미
-펀드투자를 하는데 수익이 불어나는 재미가 상당하다.
-주위에도 돈버는 재미로 산다는 사람이 꽤 있다. 현실적으로 보면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자유롭지 않은가?
-숫자상의 즐거움
-자산 증식을 위해 아껴쓰는 우리 가족이 자랑스럽다.

* 일하는 재미
-일하면서 사람을 만나게 되고 그로 인해 맺어지는 인간관계로 조금씩 삶이 넓어지는 것 같아서.
-일하고 있을 때 존재의 가치를 느끼기 때문에.
-하루를 정해진 패턴대로 타이트하게 보내는 게 좋다.

* 인정받는 재미
-일을 특출나게 잘하진 못하지만 그 일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냉철하게 분석하며 그 일이 예견되어진대로 진행되어 인정받을 때 삶의 보람을 느낀다.
-사람이 나를 알아주는 즐거움, 이 안에서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이 이어지고 이는 자연스럽게 재미로 이어진다.
-아들로서, 형으로서, 친구로서, 애인으로서, 사원으로서 각각 주어진 틀에서 창조하는 모습, 그것에 대한 기대를 즐긴다.

* 여행다니는 재미
-이 세상에서 많은 것들을 다 경험하기는 힘들지만 하나하나 내가 해보고 본다는 것이 얼마나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인지.
-휴일엔 어디든 나가야 함.


광고

브랜드 링크

기획연재|ESC : 커버스토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