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9.10.24 12:59
수정 : 2019.10.30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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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자료사진. 그래픽_김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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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도 15곳으로 늘리기로
박원순 시장 관용차량도 수소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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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자료사진. 그래픽_김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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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를 4000대 이상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도 15곳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다.
시는 예상보다 수소차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판단 아래, 기존에 세운 수소차 보급 목표 3000대에서 1000대를 추가하고 11개 충전소에서 4개를 더 늘리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시는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마스터플랜’을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서울 시내에는 모두 582대의 수소차가 운행 중이다. 현대자동차에서 만든 중형 스포츠실용차(SUV) ‘넥쏘’가 모델이다. 시 관계자는 “2016년에 수소차로 만들어진 투싼이 보급됐지만, 본격적으로 수소차가 보급된 시기는 지난해 10월부터다. 서울 시내 대부분 수소차량은 ‘넥쏘’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차량 가격은 7000만원 가량이지만 △개별소비세(최대 400만원) △지방교육세(최대 120만원) △취득세(최대140만원) 등의 세제혜택 뿐만 아니라, 차량구입 보조금 3500만원도 지원되고 있다. 여기에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시내 공영주차장 요금 할인(50%)도 받을 수 있다. 승차감도 좋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 서울에서만 1000여명 시민이 수소차 구매를 기다리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00여명의 서울시민들이 수소차를 사고자 1년 넘게 기다리다가 1000여명은 포기했다”며 “수소차와 충전소 보급을 확대해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는 수소차 생산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보조금 예산만 확보되면 차질없이 수소차 보급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수소차 확대 정책의 일환으로 박원순 시장의 관용차도 전기차에서 수소차로 교체했다. 기존의 전기차 관용차량은 서울시 일반 업무용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이날 열리는 행사인 ‘2019 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에도 수소차를 타고 참석한다. 이 포럼은 25개국 36개 도시 72명의 시장이 모여 지방정부가 기후변화 대응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정규 기자 j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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