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등, 5만원 이하 선물세트 비중 급증
고가 소재 벗어나 참신하고 다양한 상품들로 구성
28일 시행에 들어가는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등 금지법’(김영란법)이 올 추석 유통업계의 선물세트 판매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선물세트 예약 판매에 들어간 유통업체들마다 5만원 이하의 실속형 세트 비중을 많이 늘렸다. 이색적인 상품으로 선물세트를 꾸미거나 고객이 원하는 가격대로 맞춤형 세트를 만들어주는 등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아이디어 경쟁도 뜨겁다.
5만원 이하 선물세트가 지난 설에 56개 품목에 그쳤던 갤러리아백화점은 이번 추석에 478개 품목으로 늘렸다. 특히 식품관에 입점한 8개의 맛집 선물세트 가운데 5만원 이하 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벽제갈비 오세요’에서 가정간편식으로 내놓은 ‘든든한 싱글 세트’(3만9000원)와 ‘건강한 싱글 세트’(4만9000원), ‘10초에 하나씩 팔리는 치즈케익’으로 알려진 ‘르타오’의 선물세트 1호(3만8000원), 부산 명물 ‘삼진어묵’의 일품세트(2만5000원), 프랑스 디저트 브랜드 ‘위고에빅토르’의 휘낭시에 세트(2만6300원) 등이다.
해마다 명절 선물세트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실속형과 프리미엄급 상품 선호로 양극화를 보임에 따라, 롯데백화점은 올해 추석에 5만원 이하의 실속형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렸다. 롯데백화점은 민들레차, 헛개나무차, 체리 루이보스 등으로 구성된 ‘쌍계명차 삼각 티캐디 3입 세트’(4만7000원), ‘보은 대추차 선물세트’(3만원) 등 5만원 이하 차 세트를 많이 내놓았다.
현대백화점은 ‘산들내음 알찬 사과·배 세트’를 4만5000원에 판매한다. 기존 세트보다 과일 갯수는 줄였지만 품질은 그대로 유지했다. 발효현미 650g, 발효찰현미 650g, 발효귀리 650g, 발효병아리콩 650g, 발효아마씨 480g로 구성된 ‘발효잡곡 5종 세트’(4만5000원)와, 유기농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500㎖), 유기농 발사믹 비네거(500㎖)로 구성된 ‘솔레르 로메로 유기농 오일 발사믹 세트’(4만8000원)도 인기가 좋다.
신세계백화점은 4인가구에 맞춰진 선물 대신 소포장 선물을 많이 선보였다. 신세계 홍성민 과장은 “1인가구 증가에 따라 소용량 추석 선물 매출이 2014년 16.2%, 2015년 24.3%로 크게 증가해, 이번 추석에도 가성비 좋은 ‘미니포장’ 선물을 많이 늘렸다”고 말했다. 볶음용·조림용·국물용 멸치 총 1㎏의 ‘신세계 지정 생산자 멸치 세트(5만원)’와 국내산 원물을 건조해 만든 ‘신세계 천연조미료 5종 세트(5만원)’는 식구가 적은 가정이나 1인가구 선물로 제격이다.
대형마트들은 가격 대비 품질 만족도가 높은 ‘가성비 선물세트’를 중점적으로 준비했다.
롯데마트는 값비싼 굴비 대신 1마리에 9800원 하는 남해 민어 5마리를 상자로 포장해 4만9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또 일조량이 풍부하고 일교차가 큰 충주·문경·영주·거창·나주·천안·논산 등 사과·배 유명 산지의 고당도 사과·배 세트(5만5000원)를 롯데·비씨·신한·KB국민·현대·농협·우리·하나·전북·광주은행 카드로 결제할 경우 4만9500원에 10% 할인해 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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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서울 중구 봉래동에 있는 롯데마트 서울역점 추석 선물세트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다양한 선물세트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 롯데마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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